메뉴

'세종대왕합창대축제' 세계 합창사의 패러다임 전환이다'

신진 지휘자 일자리 창출과 해외 시장 개척도

K-Classic News 탁계석 평론가 | 

 뒷줄로 부터 박진호. 김양연. 유광재. 김복남. 오제윤. 홍진기. 윤학원, 탁계석  Photo: 이미리 작가 

코러스센터에 인사차 방문한 인천  단원들과 함께 기념 촬영을~  

 

세계를 놀라게 하는 급성장의 한글 교육   

 

K-컬처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세계 총 42개국의 1,800여개 학교에서 한국어를 제2외국어로 선택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 일본이 공·사립을 합해 총 550곳 이상의 학교에서 한국어 수업을 제공해 가장 많았으며, 이어 미국(171곳)과 태국(165곳) 등이 그 뒤를 이었다. 


이는  해마다 늘어나는 추세로  지난 2019년 만해도 30개국(1635개 학교)에 불과했지만 2020년 39개국(1700개)으로 늘었고, 지난해에는 40개국을 돌파하며 3년 만에 40%나 급증했다. 특히 13억 9000만여명의 인구를 보유한 인도를 비롯해 러시아 등 총 9개의 신흥국이 한국어를 현지 초·중학교 정규 교육과정에 포함했다.

 

올해 역시 1월 현재 한국어를 대입시험의 외국어 선택 과목으로 도입한 나라도 일본, 프랑스, 호주, 뉴질랜드, 베트남, 태국, 스리랑카, 우즈베키스탄 등 총 8곳에 달한다. 이 밖에도 오는 2025년에는 홍콩 대학 입학시험에 한국어 과목이 추가되고, 대입시험 성적으로 한국어능력시험(TOPIK) 성적이 처음으로 공식 활용될 예정이다.   

 

CNN 방송 K-Pop, K-드라마에 이어 한글 콘텐츠에 주목  

 

급기야 지난 달 미국의 CNN 방송은 K-Pop, K-드라마에 이어 한글이 세계가 주목하는 콘텐츠가 될 것이라며 크게 보도하고 있다. 그러나 본산지인 한국에서의 관심은 너무 당연한 것이어서 별반응을 느낄 수 없다.  그러나 각자의 보는 눈에 따라 크게 달라진다. 보이는 것만 보는 사람과 보이지 않는 것을 보고 개발에 앞서는 사람이 다르다.  지나치게 현실에만 천착하면 미래를 보는 뷰가 발생하지 않는다.  역사와 시공과 거리를 뛰어 넘는 것에서 작가의 상상력이 꽃을 피듯 글로벌 마인드에서 보면  한글과 세종은 더 없이 매력적인 콘텐츠다. 눈 앞에 금 광맥이 있어도 모르면 지나치듯이 이제 NFT에도 관심을 가져야 하고 마을버스는 놓쳐도 메타버스를 놓치지 말라는 경고도 귀담아 들어야 하지 않을까 싶다. 

 

한글을 배우는 외국학교 학생들 (세종학당 제공)

 

지난 10년간 칸타타란 새 장르를 만들어 나름대로 개발에 성공한 K클래식은 기득권의 벽을 허무는  것을 기술과 콘텐츠란 신념으로 달려왔다. 이제 칸타타를 넘어 합창의 뉴노멀을 만들 수 있다는 자신감으로 이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그러니까 한글과 세종을 통해 우리 합창이 오랜 서양, 종교 카테고리에서 벗어나 세계 합창의 패러다임을 전환하고 우리 상품들이 세계로 진출하듯  무한 시장이 열려 있는 합창의 땅을  개척하자는 것이다. 세종대왕합창대축제로 15일간 펼치는 것에서 새로운 동력을 키워나가려고 한다.  

 

 합창으로 먹고 사는 시대 열어 갈 것 

 

'저지르는 힘'이 창의의 출발점이기에 화두를 던지고 문제를 풀어가는 방식은 이번에도 적효할 것 같다.  강원도 원주 문막 사운드 포커싱홀의 대관이 이뤄졌고,  풀스폰서도 붙게 되어 일사천리로 진행이 될 것이다.  5월 1일 부터 15일까지 하루에 10팀씩 모두 150팀이 참여하는 한글  사랑 모국어 합창 축제다. 그 뜻에 깊이 공감하신 합창계 거장 윤학원 코러스센터 이사장이 총감독을 맡으면서 범조직위 구성을 앞두고 있다. 윤이사장은 "가사를 많이 쓰세요. 작곡가는 우리 센터에도 많이 있으니 이게 한글 노래가 만들어져 보급된다면 출판에도 대박을 맞을 수 있을 것이니까, 합창단 만들기와 함께 악보가 함께 가야  합니다" 오랜 평생의 경험에서 나온 노하우인것이다.     

 

동시에 이번 합창축제는 그래서 코로나로 축소된  합창의 다양성과 사회적으로 확산을 위해 각 직능별 합창이란 새로운 컨셉으로 접근한다. 마케팅도 치밀하게 준비하여 합창이 만년 적자.  비자립성의 종목이 되지 않도록 이를 극복하는 원년을 만들고 싶다. 

 

3일엔 우연하게도 인천시립합창단 멤버들이 코러스 센터를 방문해 사진을 함께 남기게 된 것도 행운이다. 앞으로 시,군,구에 세종대왕합창단 만들기 프로젝트를 실행에 옮겨 우리 한글이 주도하는 합창 강국을 만들어 가는 원대한 목표다.  많은 분들의 협력으로 K클래식이 신선한 산소를 공급하는 합창 플랫폼이 되고자 한다.  

 

 

 

             K클래식과 국제공연문화교류회가 주최한 에스토니아합창 초청 

문막 유알컬처  사운드포커싱 야외 공연장  (지휘자 박영호)

에스토니아 국립 영오페라 합창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