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Classic News 탁계석 회장 | 지휘 거장의 모습을 담은 이미리 작가의 열정과 집념에 박수를 극심한 혼돈이다. 역사에 광풍이 몰아치고 있는 오늘의 상황에 두려움이 엄습해 온다. 그렇다면 우리 예술계는 어떻게 해야 하나? 전쟁이 나면 소중한 것을 땅에 묻듯, 우리가 가진 역사의 보물들을 기록하고, 체계화해서 뿌리를 만들고, 큰바위 얼굴을 세우는 시스템 작업을 해야겠다는 역사 의식이 불끈 솟아났다. 때마침 지난주 이미리 작가의 사진전이 있었다. (청와대 옆 류가헌) 합창계 개척자이신 윤학원 선생의 지휘, 생활, 음악가들의 교분 등의 모습을 담은 기록 사진전이다. 사진 작가의 이러한 예술가 조명은 아마도 음악계에선 최초의 것으로 보인다. 우리가 어릴 적 교과서에서 본 큰바위 얼굴. 동상, 기념관, 우표, 오페라사, 합창사, 오케스트라 역사 등 최근에 60년, 70년을 기록한 음악사 정리가 속속 선을 보이고 있다. 역사에 위대한 업적을 남긴 영웅, 예술가, 정치가, 이처럼 시대의 족적을 남긴 인물들을 기리고 떠 받드는 것은 왜일까? 개척자의 정신과 위대한 발자취가 있어야 길을 잃지 않기 때문이다. 그 기록 문화가 인류를 보존해온 가치요 나침반이기 때문이다
K-Classic News 탁계석 K클래식 회장 | 한복은 분명히 우리 것이지만 일상적이지 않다. 때문에 개량 한복이 나왔다. 그렇다고해도 한복을 입는 비율은 극히 낮다. 때문에 우리 옷이지만 입어보지 않은 사람에게는 남의 옷처럼 느껴지고 거리가 멀다. 이를 음악에 비유해도 사정은 별반 다르지 않을 것 같다. 국악은 분명히 우리 것이지만 모두가 국악을 듣는 것도 아니고, 특히 국악기를 이해하거나 연주하는 것에는 서양음악을 하는 이들에겐 그다지 관심이 없다. 일반인들도 서양음악에 비해 국악의 이해도가 떨어지는게 사실이다. 이런 사정을 해소하기 위해 교과에 국악의 비중이 높은 것도 사실이지만 언젠가 부터 음악수업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효과는 미미하다. 그렇다고 해서 우리 한복이나 국악이 우수하지 않은 것은 결코 아니다. 흥과 신명이란 세계인을 사로 잡을 충분한 무기임에 틀림없다. 그 전초전이 K-POP과 BTS가 아니겠는가. 이전에 지구촌 사람들이 경험하지 못한 한국의 원형을 가공한 신상품, 식품, K컬처 시장이 개척되고 있다. 엊그제 드디어 김치가 세계 문화 유산에 올랐으니, 한강 작가의 노벨상이 전부가 아니라 연타가 계속 터질 전망이다. 대중에서 아츠로 상
K-Classic News GS, 회장 | 우리 작곡가의 작품 중 외국 아티스트 누가 연주를 하는가? 하루에도 수백 수천 곳에서 연주회가 열린다.크고 작은 규모뿐만 아니라 다양한 장르의 음악회다. 그 대부분은 등산으로 말하자면 주말 등산 같은 것들이고, 게중에는 조금 높은 산에 오르는 경우도 있고 아주 정상급도 있다. 어떤 경우이든 수요자보다 공급자가 훨씬 많은 것은 틀림없다. 따라서 관점을 국내에만 두지 말고 세계 시장에 둔다면 차별성이 생길 것 같다. 우리 작곡가의 작품 중 어느 곡이 세계의 연주가들이 스스로 작품을 찾아서 연주할까? 그런 경우를 찾을수 있을까? 아마도 현재로선 거의 없을 것 같다. 아직 그 단계에 이르지 못한 것이다. 세계의 명곡들은 우리 뿐만 아니라 전 세계 연주가들이 악보를 통해서 연주하고 있는데, 이 기준에서 보면 얼마나 뒤떨어져 있는가. 이같은 생각조차 못해 본 해방이후의 성장 과정이고 현대화다. 바야흐로 K 콘텐츠 시대가 열리고 있다. 우리의 위상이 높아져 생겨난 신개척의 땅이다. 그 초석을 놓으려는 게 K-Classic 이다. 악보 개발이 필요하다. 출판을 통해서 연주자들이 연주를 하고, 연주가들에게 당근(인센티브)를 주면서
K-Classic News 탁계석 회장 | 언젠가 3초 백이라는 말이 유행했다. 짝퉁 이야기다. 명품을 살 형편이 되지 않지만 그 브랜드와 외형이라도 같은 제품을 가짐으로써 대리만족을 하려는 행위다. 사람들은 왜 명품을 좋아할까? 멋있고 돈 많은 사람들이 누리는 행위이기 때문이다. 실용적이기 보다 가치가 부여된 명품은 미적 아름다움과 완벽성을 갖추고 있다. 따라서 모방은 훌륭한 것, 좋은 것에서 모방이 따른다. 인간의 욕망에 기초한 것이다. ESG가 추구하는 환경, 사회기여, 투명한 지배구조에서 보다 완성도 높은 것을 보여줌으로 인식을 높일 수 있다. 대중이라고 해서 대중문화만 소비하는 것이 아니다. 역설적으로 평소 접하지 못한 새로운 창작 예술이나 예술품을 보여주는 것이 더 효과가 좋을 수 있다. 오늘의 대한민국에서 ESG는 인식이 너무 낮다. 한 언론 조사에 의하면 국민들의 5%도 인지를 못하고 있다고 한다. 이렇게 되면 ESG 경영은 효율성 지표만 남는다. 효율성은 기업의 것이기에 상대적으로 관심이 없고 소통이 안되고 그래서 ESG 인식이 낮다. 열심히는 하는데 따르는 행위가 없으니 공회전과 다름없다. 소비자의 인식이 따르지 않고 환경 문제를 혼자서 해
K-Classic News 탁계석 회장 | 모르는 것을 알릴 때 캠페인을 하거나 이벤트를 한다. 사람들이 인식해야 행동할 수 있고, 행동해야 개선할 수 있다. 오래전 부터 'ESG 경영'이 화두로 떠올랐다. ESG 경영이 기업에서는 피할수 없는 과제다. 우리만의 문제가 아니라 지구촌 전체의 문제다. ESG를 하지 않으면 생산된 제품이나 상품을 팔수가 없다. 세금처럼 분담해야 할 법적 규제다. 그래서 ESG 이행 여부가 기업뿐만 아니라 국가 경쟁력과 직결되다. 그러나 일반인들은 ESG가 무엇인지 잘 모른다. 학술 연구와 토론에서 그 통계들이 밝혀지고 있다. ESG 경영이 효율성이란 뜻이다. 기업만의 리그에서 ESG는 성과를 이룰지 모르나, 동참해야 할 시민, 국민들은 모른다. 과연 이게 효율성일까? 그래서 'ESG 경영'이 아니라 'ESG 컬처'여야 한다. 소통이 전제되어야 더 큰 효율성이 발생하지 않겠는가? 문화는 소통이고, 설득이고, 공통문법이다. 문화가 최고의 효율성인 것이다. K클래식조직위원회는 ESG 경영과 다른 측면에서 'ESG 컬처'를 네이밍 한다. 'ESG 컬처 뉴스'를 창간하여서 기후 위기, 탄소 중립 등 지구 환경 문제에 동참한다. 또한 약자
K-Classic News 허준혁 UN피스코 사무총장 | 한글사랑 현판 달기 서명 하는 곳 '미래가치 품은 국가유산 시대 개막, 국가유산청 출범'... (2024.5.17) 문화재청이 60여 년 간의 문화재 정책 한계를 극복하고, 국제기준과 시대 흐름 반영한 ‘국가유산’ 체계로 전환하겠다며, 국가유산청으로 출범하며 내걸었던 명분이자 기치였다. 일제식 표현이자 재화의 성격이 강한 문화재란 명칭 대신 유네스코 등 국제기구와의 연계를 위해 유산(Heritage)의 개념을 도입하여 국가유산청으로 바꾼다는 것이었다. 또한 문화재라는 용어에 따른 '과거 보존'이나 ‘원형 보존(복원)’ 프레임의 과거 중심 정책에서 벗어나, 현대사회에서 활용하는 미래지향적 정책에 중점을 두겠다고 밝혔다. 광화문현판, 애당초 원형은 없었다 광화문은 세종 8년(1425년)에 이름 지어졌다. 그때 현판이 원형이다. 그러나 그 원형 현판은 고증은 없을뿐더러 임진왜란(1592년) 때 불에 타 없어졌다. 지금 국가유산청에서 원형이라고 내세우고 있는 현판은 그로부터 273년 뒤인 흥선대원군 때 경복궁 중건(1865년~1872년) 공사책임자였던 포도대장 임태영이 쓴 것이다. 그나마도 6.25 한국전
K-Classic News 임준희 작곡가 | 창작공연이 봇물이 터진 듯 하루가 멀다 하고 열리고 있는 요즈음입니다.지난 11월 20일부터 22일까지 개최되었던 마스터피스 페스티벌에 초청작곡가의 한 사람으로 공연을 하고 연주회에 참석하며 다음과 같은 생각들이 들었습니다. 대부분의 창작 공연들이 대중적이거나 예술적이거나 현대적이거나 실험적이거나 또는 국악 공연이냐 서양 클래식 공연이냐 등 그 장르나 내용에 따라 각기 따로 따로 진행되어 왔는데 이번 마스터피스 페스티발 공연은 이 모든 것을 아우르는 그야말로 예술의 본질인 “마스터피스” 즉 “명작”이라는 ”명칭으로 각 작곡가의 가장 아끼는 작품 중심으로 엮어져 진행된 것이 매우 의미가 있고 예술계의 또 다른 측면에서 매우 중요한 출발이라고 생각됩니다. 특히 한 예술가 한 사람 한 시람의 오랜 경륜과 인생의 경험 그리고 예술에 대한 고뇌가 묻어있는 작품들, 어떠한 곡들은 서랍 속에 묻혀져 있다 몇 십년 만에 선을 보이기도 하는 그런 흔치 않은 기회를 제공하고 어려운 가운데 자리를 마련해 주신 탁계석 선생님을 비롯한 모든 분들께 작곡가의 한 사람으로써 깊이 감사를 드립니다. 무엇보다도 일반 청중들에게 한국에도 이렇게
K-Classic News GS,Tak | Photo: 서진수 청중들의 신선했다는 반응은 시장 개척에 자신감 3일간의 마스터피스 페스티벌이 성공적으로 개최었되습니다. 암중모색의 과정이었지만, 눈을 틔워 준 소중한 역사의 시간이었습니다. 10인 작곡가님들의 보석과도 같은 작품들이 사람들에게 신선하고 신세계를 본것 같다는 반응은 등 뒤의 바람처럼 상쾌했습니다. 세상사 초행 길은 누구나 서툽니다. 그러나 마스터 피스를 통해서 공연 기획의 첫 단계에서 부터 마지막 현수막을 내리는 순까지의 과정을 겪어 본 것은 행운이었습니다. 엄밀하게 말해서 허둥지둥 기금 신청에 쫓겨 '기획'은 아니었고, 특히 원로기금이어서 연령 비율을 맞추려다 당초 인원보다 다수가 늘면서 예산 집행에서 힘든 점이 많았습니다. 기금의 특성상 단 1원이 틀려도 안되는 정확한 것을 맞추너라 현대문화기획도 고생이 많았고, 좁은 분장실을 활용하기 위한 연주가들의 인내에도 감사할 따름입니다. 멋진 캘리그라피 로고를 써주신 림스 ' 임정수 이사장님 매우 감사합니다. 그래도 수확은 푸르지오 아트홀이 국악기를 마이크 사용없이 쓸수 있는 몇 안되는 극장이란 것을 발견한 것은 기뻤습니다. 향후 K클래식 전용홀로 쓰기
K-Classic News 이현숙 엄마가 돌아가신지도 어느덧 13년이 되어간다. 요즘 엄마의 기일이 되어가 면서 엄마가 문득 생각이 자주 난다. 나도 이렇게 엄마가 눈에 선한데 혼자 사시는 우리 아버지는 오죽하실까? 엄마가 떠나고 지난 13년 내 세월 동안. 혼자 지내시는 아버지는 마치 애인 없는 젊은이들이 너구리가 시리다고 하는 것처럼 홀로 그 외로움을 참으시면서 굳건하게 버텨오셨다. 나 역시 아버지가 혼자 계시는 세월이 얼마나 길고 외로우셨을까를 생각하면서 오늘도 아침부터 아버지께 문안 인사를 올린다. 물론 전화를 하면 이틀도 지나지 않아 아버지는 다시 나에게 전화를 하신다. 어떻게 아버지가 궁금하지도 않냐고 말씀하시는 아버지의 목소리를 듣고 있노라면 그래도 기죽어. 의기소침해 하시는 아버지보다는 이렇게 쩡쩡한 목소리로 혼을 내시는 아버지가 계셔서 다행이다. 라는 생각을 한다. 엄마는 지난 세월 일찍 홀로 대신 시아버님과 울 아버지 두 깐깐한 남자를 모시고 살았다 남편과 시아버지 그리고 다섯 아이들을 키우느라 쉴 틈 없이 살았다. 경기도 파주에 살면서 다섯 아이들을 모두 서울로 학교를 보내고 남은 시간은 부엌일과 텃밭 밭농사까지 쉴 틈 없이 몸을 움직이셨
K-Classic News 탁계석 예술비평가회장| 딱딱한 토론, 강의 심포지움에 음악이 소나기같은 청량감 급격한 변화를 겪는 것이 기후위기나 탄소 중립 문제만은 아니다. 우리 생활과 사회 전반에 큰 변화가 오고 있다. AI의 등장으로 아날로그와 신기술이 곳곳에서 갈등을 빚고 있다. 당장 생활에서 키오스크를 사용못하면 커피도 식사도 하기 힘들다. 이런 한편에선 기업들이 내수 시장의 한계를 벗어나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어야 하는 시대 환경에 접어 들었다. 한류 3.0 시대에 접어들면서 K이니셜로 상징되는 대한민국 K콘텐츠가 중심축이 되어 기업들의 수출 호조가 뚜렸해 지고 있다. 초대박 상품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고 방산, 원전, K푸드, K컬처 등에서 달라진 위상을 느낀다. 지난 13일, 부산 강서구에 자리한 세계적인 바이오 기업 프레스티지 바이오파마(Prestige Biopharma) 이 개관을 기념하여 개최한 'TUZUNE CONCERT' 는 우리 기업의 변신이 이토록 눈부신가를 확인케 했다. 우선 건축의 예술성과 멋스러움이 감탄을 자아내게 했다. 이날 오전부터 오후 늦게 까지 종일 의사, 약사, 학자들이 대거 참가한 심포지움을 하고 저녁 만찬사이에 제 1부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