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Classic News 김지은 기자 | 새해를 여는 흥겹고 신나는 명품 신년음악회 요한 슈트라우스 탄생 200주년 기념, 빈 요한 슈트라우스 오케스트라 & 소프라노 조수미 협연 요한 슈트라우스 2세의 탄생 200주년을 기념하며, 매년 1월이면 전 세계 신년음악회에 울려 퍼지는 요한 슈트라우스의 대표곡인 왈츠, 폴카, 오페레타 중심으로 프로그램이 구성된다. 요한 슈트라우스 스페셜리스트인 요하네스 빌트너가 지휘를 맡아 슈트라우스의 음악 세계의 전통을 살려 현대적인 방식으로 해석해 관객들에게 빈의 정수를 선사할 것이다. 1부는 오케스트라의 빈 스타일 연주로 채워지고, 2부는 이번 공연의 하이라이트로 오케스트라와 소프라노 조수미의 협연이다. 조수미는 왈츠 ‘레몬꽃이 피는 곳’, ‘빈 기질’과 오페레타 ‘박쥐’ 중 ‘내가 순진한 시골 처녀를 연기할 때’를 부른다. ‘신이 내린 목소리’로 불리는 조수미의 깊이 있는 표현력과 음색, 화려한 기교는 관객들에게 깊은 감동과 음악이 주는 즐거움을 선사할 것이다. 빈 요한 슈트라우스 오케스트라와 조수미가 만들어내는 협연은 클래식의 진수를 경험하는 무대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새롭게 변화한 노원문화예술회관의 첫 공연 2
K-Classic News 탁계석 회장 | 2022년부터 시작한 한국피아노학회의 피아노 소협주곡(Concertino for Piano and String Quatet) 창작 공연이 올 하반기에 두차례 공연을 갖는다. 기념비적인 100곡의 창작곡이 완성된 것이다. 이를 기념한 '피아노 콘체르티노 100곡 창작 기념 음악회 '가 오는 11월 17일에 이어 12월 18일(일) 오후 7시 30분 거암아트홀 무대에 오른다. 실로 오랜 세월동안 바이엘, 체르니를 기초 학습으로 외국의 명곡 소품만이 피아니스트의 전유물로 인식되어 온 피아노 건반 입장에서는 이보더 더 혁신적일 수 없는 패러다임의 변신이다. 이를 주도한 한국피아노학회는 국내 예술 분야에서 독보적인 순수 성격의 학회로 발전해 오면서 이같은 쾌거를 만들어 냈다. 장혜원 이사장이 1991년에 창립한 학회는 서울, 경기, 영남, 호남, 제주, 충청, 강원의 5개 지부로 구성되어 있으며, 공연과 세미나, 교재 개발 연구 등의 활발한 활동과 발전에 발전을 거듭하여 이제는 국제적인 명성을 획득한 글로벌 학회로 성장했다. 학회가 개발한 피아노 소협주곡(Concertino for Piano and String Quartet
K-Classic News GS,Tak | 작품이 일회성이 되는 데는 저예산이 원인이기도 하다.그러나 꼭 저 예산 때문에 작품이 일회성이 되는 것은 아니다. 정확한 소재와 잘 만들수 있는 기술이 있어야 한다. 경험이 필요하고 노하우가 중요하다. 자칫 공공의 지원이 실습 수준의 양적 방출이라면 되례 좋은 작품이 나가는데 걸림돌이다. 오늘의 포퓰리즘 현상이고 꽉막힌 고속도로처럼 혼돈만 가중된다. 마스터피스(mastrpiece) 화두를 들고 보니 걱정이다. 창작에 관객 개발이 전혀 안되어 있다. 초대권이 만연해 대중 오락물이 아니면 언감생심 티켓 팔기는 어렵다. 참으로 어려운 환경이다. 기존 방식으론 어림도 없고 특화된 마케팅이 요구된다. 사회 과학적인 측면에서 접근해야 할 것 같다. 상품의 내용도 달라져야 한다. 담아내는 그릇과 장소, 포장도 바꿔야 한다. 마스터피스만의 청중을 개발해야 하지 않을까? 이 콘서트가 어떤 유익을? 어떤 즐거움과 맛을 줄수 있는가? 기업의 명품과의 연계로 스폰서도 확보해야 한다. 파는 것이 어렵다면 초대형식이다. 특화된 청중들에게 특별 요리를 맛보게 하는 전략도 방법의 하나다. 음악은 귀로 먹는 음식이다. 창작 VIP 관객 개발이란
K-Classic News 탁계석 회장 | 100% 문화 마인드를 가지고 시장 개척을 하려는 이가 나타났다. 알렉스 양이다. 그는 파라과이에서 8년을 살았다. 그가 K클래식 브랜드로 한국 중소기업들의 남미 시장 진출에 투자를 하겠다는 것이다. 지금은 출발 단계여서 아직은 여력이 충분한 것은 아니지만 문화가 소통이어야 경쟁력을 가질 수 있다는 것을 분명하게 알고 있다. 그래서 제 1호 후원 대상으로 남미 15개국을 하나로 묶은 라틴아메리카심포니(박종휘 예술감독)에 행사에 지원을 하기로 했다. 알렉스 양 대표는 무역교류를 통해 발생된 수익의 5%(상황에 따라 10%까지) 를 ESG 이념에 맞게 문화부흥(K-Classic)을 위한 예술활동 지원과 사회적 약자를 돕고, 환경보호에 앞장서는 기업활동을 하겠다고 한다. 올해도 필자를 초청을 하였으나, 너무 먼 비행이라 자신이 없어 못갔다. 내년 2월 15일엔 가볼까 하는 생각이 든다. (일생 한번~ㅎㅎ) 간다면 우리 작곡가, 연주가도 함께 가야 하니까, 준비를 단단히 해야 한다. 지금 우리가 추구하는 것은 ESG 경영과 문화를 하나로 묶는 일이다. 문화가 ESG라는 카피를 뿌리고 있다. 피할 수 없는 지구 환경과 위기
K-Classic News 이백화 기자 | 2022년부터 시작한 한국피아노학회의 피아노 소협주곡(Concertino for Piano and String Quatet) 이 피아노의 새 역사를 써가고 있다. 이제 피아노의 솔로 개념을 벗어나 협주도 하고 국악과 다른 악기들과 융합하는 새로운 시대를 열어가야 한다. 너무 오랫동안 서양음악에만 경도되어 온 탓에 오히려 우리 것이 더 어색하고 장단도 모르는 경우가 많다. 이래서는 우리 동요 민요가 제대로 살아나는 콘체르티노가 될 수 없다. 따라서 만시지탄이지만 우리 것의 공부와 체험이 새롭게 열리는 피아노 콘체트 분야에서 경쟁력을 가질 것이 뻔하다. 이미 교재가 세계로 팔려나가기 시작했고, 그렇다면 우리가 하나라도 제대로 알고 지도할 수 있어야 하지 않겠는가. 장혜원 이사장이 1991년에 창립한 학회는 서울, 경기, 영남, 호남, 제주, 충청, 강원의 5개 지부로 구성되어 있으며, 공연과 세미나, 교재 개발 연구 등의 활발한 활동과 발전에 발전을 거듭하여 이제는 국제적인 명성을 획득한 글로벌 학회로 성장했다. 그런만큼 악보를 정확하게 해석과 신명과 흥이 우리의 장점인 것을 살리기 위해 우리 것의 공부가 시작되어야 한
K-Classic News 탁계석 회장 | 2022년부터 시작한 한국피아노학회의 피아노 소협주곡(Concertino for Piano and String Quatet) 창작 공연이 올 하반기에 두차례 공연을 갖는다. 기념비적인 100곡의 창작곡이 완성된 것이다. 이를 기념한 '피아노 콘체르티노 100곡 창작 기념 음악회 '가 오는 11월 17일(일) 오후 4시 거암아트홀 무대에 오른다. 실로 오랜 세월동안 바이엘, 체르니를 기초 학습으로 외국의 명곡 소품만이 피아니스트의 전유물로 인식되어 온 피아노 건반 입장에서는 이보더 더 혁신적일 수 없는 패러다임의 변신이다. 이를 주도한 한국피아노학회는 국내 예술 분야에서 독보적인 순수 성격의 학회로 발전해 오면서 이같은 쾌거를 만들어 냈다. 장혜원 이사장이 1991년에 창립한 학회는 서울, 경기, 영남, 호남, 제주, 충청, 강원의 5개 지부로 구성되어 있으며, 공연과 세미나, 교재 개발 연구 등의 활발한 활동과 발전에 발전을 거듭하여 이제는 국제적인 명성을 획득한 글로벌 학회로 성장했다. 학회가 개발한 피아노 소협주곡(Concertino for Piano and String Quartet)은 실내악 4중주의 협주라는
K-Classic News 이백화 기자 | 끈질긴 생명력과 아름다운으로 한국의 정신 닮은 꽃 무궁화는 우리나라의 국화이자 민족의 정체성과 자긍심을 상징하는 꽃입니다. 끈질긴 생명력과 아름다움으로 한국의 정신과 닮아 있는 무궁화는 오랜 시간 한국인의 마음속에 자리해왔습니다. 특히 예술과 음악, 교육 등의 분야에서 무궁화를 애정 어린 시선으로 다루며, 그 가치를 널리 알린 이들이 있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무궁화를 예술적, 교육적, 음악적 가치로 드높인 일곱 명의 인물을 소개합니다. 1. 남궁억 – 무궁화를 전국에 심은 독립운동가 남궁억 선생은 일제강점기에 무궁화를 민족의 상징으로 보급한 교육가이자 독립운동가입니다. 당시 일본은 한국에서 무궁화를 제거하려 했지만, 남궁억은 오히려 무궁화를 통해 민족의 자존심과 희망을 불러일으키려 했습니다. 그는 전국에 무궁화 묘목을 심고, 노래와 시로 무궁화의 의미를 전파해 민족의식을 고취했습니다. 그의 헌신 덕분에 무궁화는 단순한 꽃을 넘어 한국인의 자부심을 상징하는 민족의 꽃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2. 조동희 – 무궁화를 그림에 담은 화가 조동희 화백은 ‘무궁화 화가’로 불리며, 무궁화를 중심으로 한국의 자긍심과 미를 표현한
20일: 최천희 작곡가. 임준희 작곡가. 이철우 작곡가. 오숙자 작곡가 21일: 전인평 작곡가. 권은실 작곡가. 박영란 작곡가 22일: 이만방 작곡가. 이복남 작곡가. 이건용 작곡가 *현재 20일 티켓은 전석 매진이 예상되는 상황입니다. *티켓 창구에서 핸드폰의 본 티켓 교환권을 보여 주시고 성함을 말씀하시면 좌석권으로 바꿔 드립니다. *티켓을 전달하신 분은, K클래식에 티켓을 전달한 분의 성함을 알려 주셔야 티켓 좌석 배정표와 쌍방 체크가 되어 티켓이 효력을 발생합니다. * 콘서트 날 전이나 해당일에도 취소가 일어나면 즉시 카톡으로 알려주셔야 노쇼(No-Show)를 막을 수 있습니다. * 우리 창작의 근원적인 문제의 하나인 티켓 문제를 풀기 위한 연구로 협조해 주셔야 합니다. *이번 티켓은 작곡가와 연주자에게만 초대권 사용을 하면서도 현재 판매가 되고 있고, 관객의 자발성에 의한 '티켓 후불제' 형식을 도입하고 있습니다. '한국메세나(1994~)'가 도입된지 30년이 되었지만, 아직도 일반의 인식이 너무 낮아 그다지 실제적이지 않습니다. 따라서 K클래식조직위원회는 향후 우리의 전통 정서인 '품앗이'란 새 브랜드를 네이밍해, 개선된 창작 기반을 조성하려고 합
K-Classic News 탁계석 K클래식 회장 | 마스터피스 10인 작곡가는 누구인가? 관련 기사 [프로그램 순서] 20일 최천희 작곡가 임준희 작곡가 이철우 작곡가 오숙자 작곡가 21일 전인평 작곡가 권은실 작곡가 박영란 작곡가 22일 이만방 작곡가 이복남 작곡가 이건용 작곡가 1. 푸르지오 아트홀은 총 280석으로 어디서든 잘 보이고 소리도 잘 들립니다. (3일 X 280석은 = 840석 (노쇼 20% 예측) 1,000명 확보가 목표!! 2. 좌석 배치는 선착순으로 작곡가, 연주가, 일반 청중 순서로 좌석을 안내합니다. 3. 청중은 탁* 석 이렇게 이름 한 자를 가리고 좌석 번호를 부여합니다. <티켓 신청 현황> (총280매) 현재 기업 CEO -100매,- 60매= 잔표 120표 (20, 수) 최천희 작곡가: 15매 임준희 작곡가 : 이철우 작곡가 : 오숙자 작곡가 : 오숙자 10매 김주은.(바이얼린)5 오동국.(성)5 유미자.(성)5 오창호(성)5 연주가 : 최천희 현악4중주팀: 김*호(2매), 김*욱(2매), 이*연. 성악가 손 *희 (10매) (총280매) 권은실 6, 전인평 46매 일반 1= 잔표 120표=227 (21, 목) 권은실
K-Classic News 연주가 여러분, 마스터 페스티벌 연주를 위해 노고가 많습니다^^ 푸르지오 아트홀 오시는 길 <연주 순서와 리허설> [20일] 연주 순서와 리허설 최천희 작곡가 3~4시 임준희 작곡가 4~5시 이철우 작곡가 5시~6시 오숙자 작곡가 6시~7시 [21일] 연주 순서 전인평 작곡가 권은실 작곡가 박영란 작곡가 리허설 권은실 작곡가 4시~5시 박영란 작곡가 5시~6시 전인평 작곡가 6시~7시 [22일] 연주 순서 이만방 작곡가 이복남 작곡가 이건용 작곡가 리허설 이복남 4시~5시 이건용 5시~6시 이만방 6시~7시 <장소와 주차 안내> 푸르지오 아트홀 을지로 4가 **당일 주차 종일: 18,000원, 6시간: 14,000원, 카드: 15,400원, 3시간: 7,000원, 카드: 7,700원 (주)하이파킹 사업자 * 본인 부담으로 기금지원에서 사용할 수 없음을 양해 바랍니다. 푸르지오 아트홀 <양재동 에제르홀 리허설 공간 제공> 1. 연습을 하면 할수록 연주가를 자유롭게 하고 , 그 자유로운 힘에 의해 청중이 감동하는 것 같습니다. 연습을 위해 양재동 에제르홀 공간을 제공합니다. 15(금요일) 오후 6시부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