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Classic News 탁계석 회장 | 지휘 거장의 모습을 담은 이미리 작가의 열정과 집념에 박수를 극심한 혼돈이다. 역사에 광풍이 몰아치고 있는 오늘의 상황에 두려움이 엄습해 온다. 그렇다면 우리 예술계는 어떻게 해야 하나? 전쟁이 나면 소중한 것을 땅에 묻듯, 우리가 가진 역사의 보물들을 기록하고, 체계화해서 뿌리를 만들고, 큰바위 얼굴을 세우는 시스템 작업을 해야겠다는 역사 의식이 불끈 솟아났다. 때마침 지난주 이미리 작가의 사진전이 있었다. (청와대 옆 류가헌) 합창계 개척자이신 윤학원 선생의 지휘, 생활, 음악가들의 교분 등의 모습을 담은 기록 사진전이다. 사진 작가의 이러한 예술가 조명은 아마도 음악계에선 최초의 것으로 보인다. 우리가 어릴 적 교과서에서 본 큰바위 얼굴. 동상, 기념관, 우표, 오페라사, 합창사, 오케스트라 역사 등 최근에 60년, 70년을 기록한 음악사 정리가 속속 선을 보이고 있다. 역사에 위대한 업적을 남긴 영웅, 예술가, 정치가, 이처럼 시대의 족적을 남긴 인물들을 기리고 떠 받드는 것은 왜일까? 개척자의 정신과 위대한 발자취가 있어야 길을 잃지 않기 때문이다. 그 기록 문화가 인류를 보존해온 가치요 나침반이기 때문이다
K-Classic News 김은정 기자 | (좌로부터) 최영선 대표, 김주일 대표, 탁계석 회장, 송인호 발행인 협업의 중요성 인식하고 각자 능력 집중화한다 11일 오전 11시 중구 을지로 한 음식점에서 새로운 극장 문화를 구축하기 위한 전문가들의 모임이 있었다. 탁계석 K클래식 회장, 송인호 굿스테이지 발행인, 푸르지오 아트홀 김주일대표, 현대문화기획 최영선대표의 4인이다. 이들은 지난달 K클래식 마스터피스 페스티벌을 진행하면서 협업의 중요성을 깨닫고, 실행을 통해 우리 극장의 새로운 비전과 도약의 모습을 그려보자는데 합의했다. 무엇보다 극장이 대관 중심에서 벗어나 기획을 통해 살아 숨쉬는 극장이 하나쯤 있어야 한다는데 동의를 하면서 특히 창작을 이끌고 있는 K클래식이 낡은 레퍼토리에 안주하고 있는 클래식계의 만연한 인식과 레퍼토리 구조를 바꾸어야 한다며, 이것이 한 영역의 개인 힘으로 변화를 할 수 없기에 각자 영역에서의 노하우, 인적 네트워크, 홍보 마케팅 등의 혁신이 필요하다고 했다. 관객 없는 실험성보다 상품성 개발에 주력해야 이들은 매월 두차례 만나 심도있는 토론과 시뮬레이션으로 아이템을 설정하고, 효율성과 생산성을 갖추기 위해 노력하자고 했다.
K-Classic News 이백화 기자 | 인터파크 티켓 예매 본격적인 기후 위기 증후군이 우리 일상을 지배하는 때가 왔다. 지구촌 곳곳에서 일어나고 있는 홍수, 가뭄, 폭염, 산불, 동식물의 멸종, 해수면 상승. 이런 일들이 우리를 더욱 불안하게 만들고 있다. 동시에 환경 국제법은 매우 강화되고 있으며 기업들은 ESG 경영을 통해 규제를 준수하려고 애쓰고 있다. 신예 탁현욱 작곡가가 기후 위기에 예술가들이 앞장서야 한다며 작곡발표회를 갖는다. 오는 17(화) 중구 을지로 4가에 있는 푸르지오 아트홀에서 창작곡만으로 된 기후 위기 컨셉이다. 탁 작곡가는 예술이 캠페인이나 강연보다 강한 설득력과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다고 말한다. 이번에 발표되는 창작곡은 클라리넷과 가야금을 위한 ‘호수’(클라리넷 김욱, 가야금 송정민).피아노를 위한 ‘네 개의 노르웨이 정경’(피아노 전유라),플루트, 베이스 클라리넷, 피아노를 위한 ‘녹는 빙하’(플루트 김석중, 베이스 클라리넷 김욱, 피아노 이선옥). 첼로 독주를 위한 ‘카멜레온’(첼로 오재경),피아노 트리오를 위한 ‘ Fata Morgana’ 바이올린 전유진, 첼로 조여은, 피아노 전유라이다. 후반부에 현악 4중주를 위한
K-Classic News 기자 | 재개발 분담금 소송은 도시 재개발 과정에서 경제적 부담을 공정하게 분담하기 위해 진행되는 법적 절차 중 하나이다. 이 소송은 주로 재개발 사업에 참여한 주민들이 재개발 비용 분담에 대한 불안을 해결하기 위해 제기된다. 도시개발은 낙후된 지역을 현대화하고, 주거환경을 개선하며 도시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필수적이다. 하지만 이러한 과정에서 막대한 비용이 발생하며 이 비용은 일반적으로 재개발 지역 내 주민들에게 분담금 형태로 부과된다. 이는 재개발로 인한 혜택을 주민들이 직접 누리기 때문에 그에 따른 비용도 부담해야 한다는 원칙에 기초하고 있다. 재개발 사업에서 가장 큰문제 중 하나는 분담금 공정성 여부이다. 일부 주민들은 자신이 부담해야 할 분담금이 과도하다고 느낄 수 있으며 이는 분쟁의 주요 원인이 된다. 예를 들어 동일한 면적의 주택을 소유하고 있더라도 위치나 기타 요인에 따라 분담금의 차이가 발생할수 있다. 조합장과 조합은 정비구역 내 토지 및 건물을 소유한 소유자들로 구성된 단체로, 재개발 사업의 주체로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조합은 사업의 전반적인 진행
K-Classic News 탁계석 K클래식 회장 | 한복은 분명히 우리 것이지만 일상적이지 않다. 때문에 개량 한복이 나왔다. 그렇다고해도 한복을 입는 비율은 극히 낮다. 때문에 우리 옷이지만 입어보지 않은 사람에게는 남의 옷처럼 느껴지고 거리가 멀다. 이를 음악에 비유해도 사정은 별반 다르지 않을 것 같다. 국악은 분명히 우리 것이지만 모두가 국악을 듣는 것도 아니고, 특히 국악기를 이해하거나 연주하는 것에는 서양음악을 하는 이들에겐 그다지 관심이 없다. 일반인들도 서양음악에 비해 국악의 이해도가 떨어지는게 사실이다. 이런 사정을 해소하기 위해 교과에 국악의 비중이 높은 것도 사실이지만 언젠가 부터 음악수업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효과는 미미하다. 그렇다고 해서 우리 한복이나 국악이 우수하지 않은 것은 결코 아니다. 흥과 신명이란 세계인을 사로 잡을 충분한 무기임에 틀림없다. 그 전초전이 K-POP과 BTS가 아니겠는가. 이전에 지구촌 사람들이 경험하지 못한 한국의 원형을 가공한 신상품, 식품, K컬처 시장이 개척되고 있다. 엊그제 드디어 김치가 세계 문화 유산에 올랐으니, 한강 작가의 노벨상이 전부가 아니라 연타가 계속 터질 전망이다. 대중에서 아츠로 상
K-Classic News 오형석 기자 | 대한무용협회(구 한국무용협회) 조남규 이사장의 연임 도전을 두고 논란이 일고 있다. 지난 2017년 22대 이사장으로 선출될 당시 조남규는 이번 선거에선 “건강한 무용협회, 함께하는 무용협회, 복지가 있는 무용협회”라는 슬로건을 걸고 “이사장 연임제한‘을 공약으로 내걸었다. 그런데 조이사장이 이제 세 번째 임기를 준비 중이라는 소식에, 무용계 내부는 물론 외부에서도 다양한 의견이 제기되고 있다. 조 이사장은 2017년 출마 당시, 전임 이사장들의 장기집권을 강하게 비판하며 세대교체와 변화의 아이콘으로 부상했다. "연임제한"이라는 명확한 공약은 당시 유권자들의 큰 호응을 얻었고, 그가 선거에서 승리하는 주요 요인이 되었다. 이는 무용계가 젊은 리더십과 새로운 비전을 통해 도약할 것이라는 기대를 품게 한 결정적 계기였다. 그러나 8년간의 임기를 마무리하는 현시점에서, 조 이사장은 또 한 번의 연임을 생각하며 스스로 내세운 약속과 명분을 뒤엎는 모습으로 비판받고 있다. 이에 대해 '대한민국 청년무용연대 2030'은 "그의 연임 약속 이행 여부를 두 눈 크게 뜨고 지켜볼 것"이라며 강한 관심을 표명했다. 특히, 조 이사장의
K-Classic News 탁계석 예술비평가 회장 | 세계 오페라극장에서 가장 많이 무대에 오르는 작품 중의 하나가 라보엠이다. 특히 12월 겨울을 맞아 라보엠을 하는 것은 그 스토리 배경에 눈이 내리는 크리스마스를 담고 있기 때문이다. 미미와 로돌포의 뜨거운 사랑과 이별, 더 사랑하지 못하게 막은 죽음. 방송의 연속드라마는 두 번 반복해 보기 힘드나, 오페라는 보고 또 볼수록 깊이 빠져드는 이유가 무엇이겠는가? 이것이 예술성이요 명작의 가치다. 명품백을 사지못해 짝퉁으로 위로를 받을수 있겠으나 당당할 수는 없듯이, '내 나이가 어때서' 신나게 노래방에서 엉덩이 흔들며 부를수는 있겠으나 오페라가 뭔지 모른다면, 글쎄, 같은 나이, 같은 세월을 살았다해도 내 나이가 어때서~ 나이를 들이대며 자랑하긴 좀 그렇지 않은가. 그러니까 선택은 자유지만 행복의 질과 삶의 품격이 다르다는 말이다. 혹자는 난 오페라 같은 것은 몰라! 그런건 안본다! 라는 분들도 없지 않지만 세상이 많이 달라져 시골 벽촌에서도 오페라 바람이 불고 있다. 여기 지자체 중에 1등이 서초구(구청장: 전성수)다. 신청마감이 너무 빨랐다. 스마트폰에서 줄거리는 물론 유튜브 동영상 아리아 들을 수 있으
굿스테이지
K-Classic News 기자 | 발달장애인과 전문연주자로 구성된 ‘서울시 별별 하모니아 오케스트라’가 창단기념 연주회를 갖는다. 장애에 대한 경계를 허물고 함께 어우러지며 하나의 소리를 낼 이번 공연을 시작으로 마스터클래스, 다양한 협연 등 전문적인 오케스트라로 자리매김한다는 계획이다. 서울시어린이병원(원장 남민)은 오는 11일 오후 7시 서초문화예술회관에서 병원 내 레인보우예술센터가 창단한 ‘별별 하모니아 오케스트라’ 창단기념 공연 ‘꿈의 교향곡’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지난해 7월 개소한 ‘레인보우예술센터’는 예술적 재능이 있는 발달장애 소아·청소년·청년들의 예술적 재능발굴과 치료·교육을 통한 재능 계발은 물론 사회참여까지 연계해주는 곳이다. 현재 센터에서는 예술을 매개로 특수교육과 사회성 치료를 합친 ‘통합예술 치료교육 체계 시스템 모델‘을 국내 최초로 시도하고 있다. ‘별별 하모니아 오케스트라’는 발달장애단원 30명과 음악멘토 30명으로 구성된 장애인-비장애인 통합예술그룹이다. 5대1의 치열한 경쟁률을 뚫고 오디션에서 선발된 재능있는 발달장애 연주자와 음악멘토가 1대1로 짝을 이뤄 예술적 역량을
K-Classic News 김지은 기자 | 새해를 여는 흥겹고 신나는 명품 신년음악회 요한 슈트라우스 탄생 200주년 기념, 빈 요한 슈트라우스 오케스트라 & 소프라노 조수미 협연 요한 슈트라우스 2세의 탄생 200주년을 기념하며, 매년 1월이면 전 세계 신년음악회에 울려 퍼지는 요한 슈트라우스의 대표곡인 왈츠, 폴카, 오페레타 중심으로 프로그램이 구성된다. 요한 슈트라우스 스페셜리스트인 요하네스 빌트너가 지휘를 맡아 슈트라우스의 음악 세계의 전통을 살려 현대적인 방식으로 해석해 관객들에게 빈의 정수를 선사할 것이다. 1부는 오케스트라의 빈 스타일 연주로 채워지고, 2부는 이번 공연의 하이라이트로 오케스트라와 소프라노 조수미의 협연이다. 조수미는 왈츠 ‘레몬꽃이 피는 곳’, ‘빈 기질’과 오페레타 ‘박쥐’ 중 ‘내가 순진한 시골 처녀를 연기할 때’를 부른다. ‘신이 내린 목소리’로 불리는 조수미의 깊이 있는 표현력과 음색, 화려한 기교는 관객들에게 깊은 감동과 음악이 주는 즐거움을 선사할 것이다. 빈 요한 슈트라우스 오케스트라와 조수미가 만들어내는 협연은 클래식의 진수를 경험하는 무대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새롭게 변화한 노원문화예술회관의 첫 공연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