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김해시, 제23회 장유의 날 행사 개최

지역 3.1운동 정신 계승 다양한 행사 열려

 

K-Classic News 이호민 기자 | 제23회 장유의 날 행사가 오는 15일 장유스포츠센터 일원에서 장유발전협의회 주최, 김해시 후원으로 개최될 예정이다..


장유의 날은 1919년 4월 12일 장유지역 독립만세운동의 봉화가 치솟았던 날의 숭고한 정신을 계승하고 주민 화합을 도모하기 위해 장유지역 각계각층의 의견을 수렴해 2001년에 4월 12일로 제정됐다.


이번 행사도 이러한 의미를 담아 3.1운동 발자취 걷기대회, 기미년 독립만세운동 기념식, 주민한마당 축제행사 등으로 마련된다.


이날 주민 화합과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행사장을 출발해 장유기미독립의거 표지석에 이르는 3.1운동 발자취 걷기대회(스탬프투어)를 시작으로 독립만세운동 기념행사, 3.1운동을 주제로 한 초등학생 미술대회와 OX퀴즈를 비롯해 마술과 뉴스포츠 체험, 프리마켓, 동별 체육대회, 장기자랑 등이 펼쳐진다.


장유출장소는 주관 단체와 협의해 행사 계획 수립 시 김해시에서 탄소중립을 위해 적극적으로 추진하는 일회용품 사용 제로화와 안전한 축제 기조에 부합하는 친환경적이고 안전한 행사가 되도록 노력했다.


지난 3월 ‘옥외행사 및 축제 안전관리 기본계획’ 수립에 이어 행사 참여 유관기관 합동으로 안전관리 사전회의를 실시했으며 전기, 가스 사용 최소화와 함께 안전관리요원 적재적소 배치 등을 추진한다.


또한, 이번 행사는 탄소중립 및 탈 플라스틱 실천을 위해 우리시에서 다회용기를 지원하여 ‘장유의 날 행사’를 1회용품 쓰레기 없는 친환경 행사 1호로 추진되며 여기에 더해 플라스틱 화환 근절 행사로 진행된다.


정용환 주민지원과장은 “앞으로의 행사는 환경을 우선적으로 생각하는 축제, 주민이 주도하고 참여하는 안전한 축제를 지향해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