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Classic News 탁계석 평론가 첫 인상! 사람도 그렇지만 어디서나 첫 인상이 중요하다.선을 볼 때만 그런 것이 아니다. 누구를 만나든, 어디를 가든지, 또 한 도시가 주는 퍼스트 인스프레이션은 그래서 매우 중요하다. 그 첫 인상을 좋게 하기 위해서 많은 치장도 하고, 경관을 멋지게 꾸미는데 온 힘을 쏟는 것이 아니겠는가. 브랜드 이미지의 중요성이다. '홍도야 울지 마라'로 알려진, 목포서 배를 타고 두시간 남짓 가야하는 비경의 홍도. 누구나 가고 싶은 섬이다. 그런 멋진 장소에 왔는데 첫 마주치는 것이 오른쪽은 기암괴석이고, 바로 정면에 쓰레기를 산더미처럼 쌓아 놓은 것이 한 눈에 들어온다. 첫 인상에 눈쌀이 지푸려진다. 누가 첫 대면의 장소를 쓰레기 하치장으로 만들어 놓았을까.결국은 주민들이다. 주민들의 환경 수준이 이만하고, 감독해야 할 군이나 도가 이를 방치한 것이다.이렇게 해서 어떻게 지역이 관광이 되고 향토성이 살아나겠는가! 빠른 시정 조치가 필요하다. 관광이 주민의 주요한 소득원이 됨에도 홍도의 인식이 낮다면, 계도가 필요하다. 그러나 이런 부정적 요소보다 긍정이 훨씬 많다. 잘 다듬어진 둘레길과 바다가 주는 판타지는 홍도만의 매력이다.
K-Classic News 탁계석 비평가회장 | photo: So Oh 김선교 국회의원(중앙)의 축사와 지원 약속은 크나큰 동력이다 나라든 사회이든 개인이든 성장에는 동력이 필요하다. 그 동력의 핵심 역량 강화가 관건이다. 예술에서의 핵심 역량은 예술가다. 그렇다고 문화가 예술가만으로 이뤄지는 것은 결코 아니다. 예술가와 사회를 매개하는 역할이 필요하다. 유독 화가가 많은 도시로 알려진 양평. 수려한 강줄기와 숲에서 뿜어내는 청정한 산소가 작가에게는 무한한 영감을 준다. 그러나 작품에 집중하는 작가가 순환 생태계를 만들 순 없다. 작가와 소비자를 잇고 도시가 문화가 되게 하는 데는 여러 전문가와 유능한 인재가 필요하다. 핵심 역량이 총체를 이뤄야 한다. 양평 아트로드 클럽이 생성해 가야 할 가치이자 존재 이유다. 올해 3년 차를 맞아 필자를 초청한 것도 그 일환이라 생각된다. 남다른 감회다. 그러니까 밀레니엄, 2,000년에 양평 단월과 읍에서 둥지를 틀고 텃밭을 가꾸며 살아온 지난 20년 세월의 양평이 아니던가. 나의 정신적 고향으로 마음에 깊이 남는다. 2012년 10월, 5일간의 K 클래식 뮤직 페스티벌로 서막을 열다 더욱이 여기서 오페라 4편과 칸타타
K-Classic News 탁계석 평론가 | 청와대 사랑채에서 열린 세종대왕탄신기념 여민락 공연 한국합창의 하향 곡선을 상승 기류로 바꾸는 대안은? 코로나 이후 모든 예술단체가 어려워졌다. 특히 호흡을 기반으로 하는 합창과 성악이 더 어려운 상태다. 모여서 노래를 하다 보면 감염이 높다고 해서 합창은 거의 반토막이 났다. 그래도 직업 합창단이야 숫자가 변하지 않겠지만 동호인 합창 단체들은 절반 가량이 줄거나 해산되는 등의 고통을 겪었다. 그렇다고 해서 공공지원에서 합창이나 가곡이 선호되기는 커녕 기금 지원 탈락 0순이다. 아예 카테고리 취급을 안하는 서글픔이다. 합창이 당당해질수는 없을까? 합창이 잘 나가던 시절도 있었지만 예날이다. 여기에 카리스마의 합창 리더의 얼굴도 사라졌다. 그렇다고 합창의 합리적인 총괄기구가 있는 것도 아니고 연대감도 없다. 합창이 국민적 공감을 불러 일으킬 수 있는 성악의 최대 가치인데 이를 살리지 못하니 안타깝다. 새로운 콘텐츠가 없다면 합창은 설득력을 잃는 것이다. K 콘텐츠를 개발하고 더 좋은 작품으로 관객을 맞을 때 장르 축소 위기를 막을수 있다. 기악에 비해서 훨씬 성악이 호소력이 있음에도 이를 살리지 못한다면 누구라도 나
K-Classic News 탁계석 평론가 | 시스템적 접근을 통해 충분한 예산 확보가 관건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다는 말이 있다. 필요함을 새삼 설명하지도 하지 않아도 되는 것이다. 여기에 생활체육과 동일선상에 놓여져야 하는 것이 생활음악이다. 그러나 스포츠와 비교가 되지 않는다. 그렇다면, 인식, 제도, 어떤 방법, 어떤 개선으로 시스템을 변화시킬 것인가. 누가할 것인가, 스스로 하지 않는데 남이 알아서 해주는 것은 세상에 단 하나도 없다. 미루어서 좋은 것도 있지만 바로 행동에 옮기는 것이 경쟁력이다. 혼자서 해도 되는 일도 있지만, 국가 정책을 바꾸는 일을 혼자서 할순 없지 않겠는가. 생활 음악이 개인의 취미 생활로 인식되고 있지만, 사회적 자산으로서 키운다는 생각으로 의식 전환이 필요하다. 이를테면 병원 의사처럼 건강에 어떤 영향력을 행사하고 ,치유하는가. 과학적 데이터와 논문 등 총체적인 접근을 통해 설득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이미 시,군,구 읍,면,동까지 탄탄하게 뿌리내린 생활 체육을 벤치마킹하면서 선진국 사례들을 제시하는 것도 방법이다. 코로나 19로 시행이 늦었다면 이제 방아쇠를 당길 적절한 타이밍이다. 4.10 선거로 국민들 사이에 갈등
K-Classic News 황순학교수 | 앞선 시간을 통해 바로크 예술의 특징 중 하나는 화려한 곡선미를 바탕으로 매우 인공적이면서도 아름다운 볼륨감이라는 점을 로렌초 베르니니(Gian Lorenzo Bernini)와 프란체스코 보로미니(Francesco Borromini)의 작품들을 통해 알 수 있었다. 그리고 바로크의 또 다른 특징 중 하나는 베르니니의 다비드가 보여주는 ‘다이내믹(Dynamic)’이란 점도 알게 되었다. 이런 바로크적 다이내믹 예술의 조각가가 로렌초 베르니니라면, 바로크 회화 분야에서 다이내믹을 구현한 화가로는 카라바조를 꼽을 수 있다. 카라바조 역시 앞서 살펴본 베르니니의 사례처럼 10만 리라(Lire) 화폐의 주인공이다. 이처럼 카라바조가 이탈리아 내에서 높이 평가받는 이유는 바로크 회화에서 신기원이 된 ‘키아로스쿠로 Chiaroscuro’ 기법을 창시한 자이기 때문이다. ‘키아로스쿠로 Chiaroscuro’ 기법이란 ‘키아로’는 ‘밝음’을 뜻하고 ‘스쿠로’는 ‘어둠’을 뜻하는데 영어로 말하자면 Black & White 이다. 즉, 밝음과 어둠이란 서로 다른 상극의 요소를 강력한 대비를 통해 다음의 작품처럼 그림을 통해 말하고
K-Classic News 허준혁 칼럼니스트 |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이지 못한 것은 스위스 정부의 인권 침해 제22대 국회의원 선거가 끝났다. 전 국민의 눈과 귀가 몰려 있던 총선 하루 전인 4월 9일(현지시각), 유럽에서는 "정부의 미흡한 기후정책 대응은 인권침해"라는 유럽 최고 법원의 '역사적인' 판결이 나왔다. 평균 연령 74살 스위스 여성환경단체가 "지구 온도를 산업화 이전 보다 1.5℃ 이상 오르지 않도록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이지 못한 것은 스위스 정부의 인권 침해"라며 제기한 소송에 승소판결을 내린 것이다. 유럽인권재판소(ECHR) 재판부는, 스위스 정부가 유럽인권조약 제8조 '사생활 및 가정생활을 존중받을 권리'를 침해했다고 판결했다. 해당 조약에는 '기후 변화가 생명, 건강, 복지와 삶의 질에 미치는 심각한 악영향에서 국가 당국의 효과적인 보호를 받을 권리'가 포함된다고 했다. 이번 판결은 국제 법원의 기후위기 소송에 내린 첫 판결이자, '기후위기 방관은 인권침해'라는 첫 판결이며, '기후위기에 대한 정부의 의무'를 인정한 첫 판결이라는 점에서 역사적 의미가 크다. 무엇보다 이번 유럽인권재판소의 판결은 각국의 정책을 바꿀 구속력이 있
K-Classic News 탁계석 평론가 | Photo: 허준혁 허준혁 UN피스코 사무총장 '매헌'으로 개명하는데 주도적 참여했다 '양재 시민의 숲'이 '매헌 시민의 숲'으로 이름이 바뀌었다. 단순히 시민의 숲이 아니라 '매헌'이 들어감으로 해서 윤봉길 의사라는 역사 인물의 캐릭터가 부과되면서 역사 공간으로 성격 전환이 된 것이다. 그러나 개명 후에 기념 자료관이 박물관으로 승격된 것 말고는 숲과 연관된 사실상의 프로그램이 감지 되지 않는다. 환경 조성은 좋은데 콘텐츠 인식이 부족한 것은 아닐까? 매헌 시민의 숲 개명에 참여한 허준혁 UN피스코 사무총장은 이름을 바꾸고 난뒤에도 코로나 때문에 후속타를 개발하지 못한 아쉬움이 크다. 이번에 K클래식이 나선다고 하니 빠른 시간내에 새로운 모습을 보여주는데 동참할 것이라고 했다. 그러니까 비엔나 숲속의 이야기처럼 우리가 남의 나라 숲만 동경할 것이 아니라 , 우리도 스토리텔링을 만들어 가야 할 때가 온 것이다. 한 방문객은 '공원 녹지과에서는 잔디 보호나 시설물에만 신경을 쓰지 공간 활용에 대한 예산이나 개념은 거의 전무한 것 같다며, 결국 사용자인 시민이 소프트웨어를 제공하는 것이 맞다며 코로나도 끝났으니 매우
K-Classic News 탁계석 평론가 | 소공간은 예술가의 삶과 생존의 텃밭 소 공간들이 늘어나고 있다. 생활 속으로 파고든 비워진 지하 공간들이 예쁘게 꾸며져서 콘서트홀이나 연습실로 사용하는 것은 건물의 용도 면에서도 효율적이다. 공간의 확장은 일자리 창출이 어려운 예술가들의 생존 텃밭 역할도 하는 것 같다. 음악가들이 공간을 통해 도약과 비전을 이루는 드림(dream)공간이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공간이 외관상으로 아무리 훌륭하다 해도 그 자체로 생명력을 갖는 것은 아니다. 때문에 여기에 예술혼의 호흡을 불어넣고 콘텐츠를 만들어야 한다. 그 콘텐츠가 사람들의 눈을 끌고 소비자를 만들어낼 때 공간은 비로소 존재가 되고 가치가 된다. 지하의 아트홀 공간뿐만 아니라 전시장, 갤러리도 마찬가지다. 만약에 공간이 기획을 통해서 새로운 것들을 만들어내지 못하거나, 과거의 것만 반복한다면 매력을 상실하게 된다. 결국 공간은 소유가 아니라 순환 생태를 만들수 있느냐에 달렸다. 기획의 중요성이다. 그 어려움은 기획사 이름은 많아도 거의가 단순 대행사이고 진정한 기획사가 없는 것이 증명한다. 기획력은 축적된 노하우와 인적 네트워크에서 나온다. 사람들이 문화가 삶에서
K-Classic News 탁계석 평론가 | 헌화 분향하는 조문객들 제 85주기 한서 남궁 억 선생 추념식이 홍천 무궁화공원에서 열렸다. 10시 30분 하늘아 하늘아 무용 퍼포먼스를 시작으로 11기동 사단 군악대의 반주에 따라 애국가 제창과 묵념으로 막이 올랐다. 이어 기관 단체장들의 헌화 및 분향이 있었다. 홍천문화원장의 남궁 억 선생의 양력 보고, 신영재 홍천군수의 추념사, 서치호 홍천 기독교 연합회장의 추념 기도, 남궁종 종친회장의 유족 대표 인사, 추모 노래 삼천리 반도 금수강산을 조문객들과 다 함께 부르면서 추도식을 마쳤다. 남궁 억 선생은 ? 개화기 전의 시대 역사를 이끈 남궁 억 선생은 1883년 서울 정동에 았는 왜송골에서 출생했다. 선생은 1887년 고종황제의 어전 통역관을 맡았고, 1887년 서기관으로 구미 6개국 순방 사절단으로 출국했으나 수구파 세력의 반대로 홍콩에서 6개월 체류후 귀국했다. 현재의 탑골공원과 광화문 일대의 도로를 정비하는 토목국장을 지냈으며 의병을 설득하는 동시에 1896년 서재필, 이상재 등과 함께 독립협회를 창립해 독립문 준공, 독립신문 창간 등 언론인으로도 활약했다. 1989년 황성신문 창간 사장을 하였고, 일본이
K-Classic News 탁계석 평론가 | 한국 가곡보급에 앞장서고 있는 스페인 밀레니엄 합창단(지휘: 임재식) 산림 녹화가 충족되었으니 우리 마음을 푸르게 K 클래식조직위원회가 4월 5일을 우리 가곡을 심는 '가곡의 날' 즉 '가목일(歌木日))'로 선포하자고 주창하며 나섰다. 산은 이미 푸르러러서 산림녹화의 필요성이 제정한 당시와는 크게 상황이 달라졌다. 그러니까 1949년에 공휴일로 정해진 때에는 전국토가 민둥산이었고, 나무를 땔감을 베어다 쓰던 시절이 아니었던가. 자연보호, 산림녹화 켐페인이 상당수 충족되면서 식목일에 대한 국민적 공감도 그다지 크지 않은 것 같다. 이것이 시대의 변천이다. 따라서 우리 가곡을 사랑하는 이들은 마음의 산을 아름답고 푸르게 가꾸는 마음 녹화하는 날로 기억하게 하자. 식목일 브랜드를 빌려 가곡 심는 날이라면 효과가 있어 보인다. 시절이 지나면 가곡은 멸종 위기를 맞을지 모른다. 나만 즐기고 말것이 아니라 후대에게 남겨주는 운동을 펼쳐야 하는 이유다. 설상가상 학교에서 배우지 않아 청소년들은 ‘가곡’이 뭔지도 모른다. K클래식 가곡 컨트롤타워 만들어 지원 사격할 터 가곡을 사랑하는 동호인, 성악가, 합창단들이 모두 나서서 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