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노유경 리뷰] 인터 컬쳐(Intercultural)와 질서 세계를 재현한 형형색색 유리알 유희

크네히트의 궁극적 목표 유리알 유희는 고도의 지성인들에게 정신 집중과 고양을 요구했는데 공연 내내 들리는 음악과 예악사상이 영재학교의 유희 레시피처럼 합일되기도 ...

K-Classic News 노유경 평론가 기자

[노유경 리뷰]

“인터 컬쳐(Intercultural)와 질서 세계를 재현한 형형색색 유리알 유희” 

2023년 11월 30일 한국예술종합학교 전통예술원 음악과 정기연주회

국립국악원 예악당

 

 

2023년 한국예술종합학교 (총장: 김대진) 전통예술원 (원장: 임준희) 음악과 정기 연주회가 국립국악원 예악당에서 연주되었다. 정기 연주회의 제목ROOT 와 ROUTE가 (깊게 내린 뿌리, 끝없는 길) 적혀 있는 팸플릿이 미소를 짓게 했다. 누군가 공을 들여 제목을 설정했다. 젊은 세대가 생각하는 라우터와 기성세대의 루트는 이분법을 낳을지 몰라도 원천이 어쩌면 같을 것이다. 논어의 온고지신(溫故知新)이 저절로 떠올랐다. 전통원 원장 임준희는 „전통 예술을 보존하고 이를 현대적으로 계승, 발전시키는 전통예술원의 설립 목표에 적합한 키워드“라고 격려했다. 공자가 말했던 고기를 모닥불에 끓여 국을 만든다는 '온(溫)'의 의미가 오늘 예악당 무대의 기운과 흡사할지 모른다고 예감해 보았다. 

 

온고(溫故)로 이루어진 1부는 오래됨의 보존과 순수함의 유지를 엄격하게 감독했다. „종묘제례악“, „신쾌동류 거문고 산조“ 그리고 „시나위“가 인간 세계의 본질적인 이치, 질서, 조화, 법칙을 알리는 형형색색 유리알을 유희했다. 올해는 조선 왕조 역대 임금 및 왕후의 신위를 모신 종묘 제례가 운이 좋게도 국내와 국외에서 여러 차례 올려졌다. 64명의 팔일무 대신 악장을 현대적으로 확대한 남,녀 혼창의 대편성 합창은 질서의 세계를 재현하면서 국가와 궁정의 삶 속의 지도력과 일반 백성의 교화력을 구현했다. 천•지•인, 삼재 사상을 반영한 우리의 악, 가, 무(樂歌舞) 대편성은 도덕성을 주장하는 멜로디로 강력한 필체를 남겼다. 

 

다스름 가락을 추가하여 시작을 알렸던 신쾌동류 거문고 산조는 호방하고 굳건한 가락이 특징이다. 잠재적인 가능성을 우주 대자연 질서 체계에서 이끌어 내듯 (독주: 김민서), 뜯고 가르는 조율이 유난히 자연과 닮았다. 무속 음악에 뿌리를 둔 즉흥 기악 합주곡 양식 „시나위“는 대금, 피리, 해금, 가야금, 아쟁, 거문고, 장고 그리고 징으로 다성의 효과를 자아냈다. 각 솔로 파트, 상성, 중성, 하성에서 흘러 내리는 미분음은 음의 세계를 유희했다. 한예종 학생들의 온고 (溫故)의 기는 헤르만 헤세의 소설, „유리알 유리“속의 카스탈리엔 영재 학교와 혹여 흡사하지 않을까? 생각해 봤다. 발트첼 음악관이 알려준 명상을 비롯하여 중국어를 배우고 장자를 읽는 크네히트의 궁극적 목표 유리알 유희는 고도의 지성인들에게 정신 집중과 고양을 요구했는데 공연 내내 들리는 음악과 예악사상이 영재학교의 유희 레시피처럼 합일되기도 했다. 

 

2부는 온고를 행보한 지신(知新) 파트처럼 거대한 하나에 뿌리를 두고 어둠과 빛의 힘이 수면으로 올라왔다. 한민족의 고유한 심미 의식이 깊숙이 내재되어 „예술“과 „자유로움“이 무엇인지 하나씩 풀어 헤칠 기세다. 작곡가 원일의 „대취타 역 易“은 두 악장으로 구성되었고, 대비되는 묘미를 가락과 타성으로 선보였다. BTS 맴버 슈가의 노래 제목으로 „대취타“는 이제 글로벌 단어가 되었다. 태평소의 선율이 이미 한류를 타고 흘러간다. 도드리 형식 무율 타악기의 울림은 문화 전통의 복합성을 행진했다. 원곡의 여백에 새로움을 채웠다. 

한예종 전통예술원 음악과 정기연주회, 국립국악원 예악당, 커튼 콜 (사진: 노유경)

 

작곡가 토마스 오스본의 „해금 협주곡 Verses“는 (협연: 이선민) 시조를 청각화한 작품이다. 고전파 소나타 형식의 속도감으로 운율을 조율했다. 조선시대의 문필가 송익필 (1534-1599), 신숙주 (1417-1475), 김덕령 (1568-1596)의 물(water)을 공통으로 한 테마로부터 이미지를 환기시킨다. 조선시대 이 시기 즈음, 지구 반대편 독일에서는 구텐베르크 (1455)의 활판 인쇄술로 성서가 널리 보급되기도 하고 문자를 알지 못했던 일반 대중들에게 기사 소설같은 장르가 인기를 독차지했다. 재생이라는 의미의 르네상스 시대에서 지금 같은 동•서양의 활발한 문화적인 소통이라 함은 언감생심일 것이다. „해금 협주곡 벌스“는 판타 레이 (Panta rhei: 모든 것은 흐른다)의 사상적인 백그라운드와 노자, 도덕경의 „상선약수(上善若水)“속에 이상적인 경지를 앞쪽으로 당겼다. 조선 시대 문장가의 도가 사상이나 무위자연의 사상을 번듯번듯 알리는 „새야 새야“ 선율이 간간이 반짝이기도 했다. 

 

마지막 작품은 작곡가 김성국의 „영원한 왕국“이며, 구상이 장대하고 힘찬 필지가 세련된 우리나라 벽화 중에 극치의 걸작으로 평가되는 „강서삼묘“의 벽화를 오케스트라에 담았다. 상승하는 해금의 유니즌을 오케스트라는 떠받든다. 현과 함께 어우러진 울림과 북의 2번 또는 3번의 시그널은 송진이 쫀득한 솔잎처럼 쫀쫀하고 향그럽다. 피리의 긴 숨과 피치카토는 대금과 꽹과리의 연속적인 붓점 행진을 응원한다. 한 음 또는 반 음씩 솔솔솔 라라라 시시시 도도도 직선과 솔 파 레 라 솔의 곡선이 예와 악이 상호 보완하듯 조화롭게 울려졌다. 고대인들이 방위신으로 인식했던 청룡, 백호, 주작, 현무는 동물의 성질과 춘, 하, 추, 동 4계절을 가리킨다. 타악기로 연주하는 짧은 시간에 긴장과 이완이 반복되며 007시리즈 영화의 OST가 오버랩되는 패시지는 역동의 극치를 굉음으로 알려준다.  

 

„오래된 것“이 당신에게 어떻게 정의되는지 묻고 싶다. 만약에 당신이 „오래된 것“을 „낡은 것“으로 낙찰시킨다면 당신은 당장에 하나를 버리고, 그 자리에 „새 것“을 갖다 놓을 지 모른다. 그러나 „오래된 것“이 „낡은 것“이 아님을 직시하고 구분하는 사람도 있다. 틱톡이나 유튜브 10분 영상에 익숙한 MZ세대가 불안하고 안타까웠다. 정,중,동(靜中動)과 절제성의 동의어가 지루함이 아니듯, 온고와 지신의 방법을 끊임없이 연구하는 한예종 전통원 학생들이 고맙다. 롤랑 바르트 (Roland Barthes 1915-1980)의 밝은 방 (1981)의 개념을 차용한다면, 오늘 유리알 유희(오늘 공연)의 스투디움(Stúdiun)과 풍크툼(Punctum)의 무게는 적절한 균형을 잡았다. 삶의 균형과 조화를 찾아가는 단순미래가 아닌 의지 미래로 흘러가는 시간이었다. 

 

헤르만 헤세: 유리알 유희 (1943)에서

음악은 도량에서 생겨나며 거대한 하나에 뿌리를 두고 있다. 거대한 하나에서 두개의 양극이 나오고 그것들이 어둠과 빛의 힘을 만든다. 이 세상이 평화롭고 만사가 안정되어 있을 때 모든 것이 변화하면서 가장 상위의 것을 따를 때 비로소 음악이 완성된다. 음악은 균형에서 나온다. 균형은 올바른 것에서나오고 올바른 것은 세계의 뜻에서 나온다. 음악은 하늘과 땅의 조화, 우울한 것과 밝은 것의 일치에 그 근거를 두고 있다.“

 

 

#한국예술종합학교 #전통예술원 #총장김대진 #원장임준희 #음악과장정수년 #거문고유영주 #타악류경화 #성악채수정 #피리진윤경 #가야금김형섭 #예악당 #종묘제례악 #신쾌동류거문고산조 #시나위 #작곡가원일 #작곡가토마스오스본 #작곡가김성국 #구텐베르크 #롤랑바르트 #노유경리뷰 #노유경율모이

 

글: 노유경 Dr. Yookyung Nho-von Blumröder 

쾰른대학교, 아헨대학교 출강, 음악학박사, 공연평론가, K클래식 쾰른지회장. 

한국홍보전문가, 독일/서울 거주, Ynhovon1@uni-koeln.de, 인스타그램: Hangulman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