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제이케이아트컴퍼니, '2023 예술 IP 디지털 부가사업 사업화 지원' 선정

정부 ‘예술 IP 디지털 부가사업 지원 대상자’ 최종 선정
제이케이아트컴퍼니, 창의적 미디어아트 콘텐츠로 부가사업 수익화 선도
미디어아트 융복합 공연예술의 산실, 전시 콘텐츠로 영역 확장해 부가 수익 창출
10월부터 2곳서 업그레이드 컨버전스 뮤지엄 선보여
두 작가 등의 작품 활용해 3D 영상 고도화 작업

K-Classic News 오형석 기자 |

제이케이아트컴퍼니(대표 정동자)가 문화체육관광부•(재)예술경영지원센터 주관 '2023 예술 IP 디지털 부가사업 사업화 지원' 사업에 최종 선정되었다.

 

이 사업은 예술 IP를 활용해 온라인•디지털 공간에서 거래될 수 있도록 제작된 저작물 또는 서비스 등을 통해 부가적인 수익을 창출하는 비즈니스 모델을 지원하는 것으로, 예술의 부가가치 창출 및 문화예술 인접 시장 확대를 목표로 한다.

 

제이케이아트컴퍼니는 ‘창의적인 콘텐츠는 문화예술의 힘’이라는 모토로 2015년 설립된 공연예술 전문 기업이다. 2018년부터는 음악, 미술, 미디어기술, 인문학을 접목한 미디어아트 공연에 투자해, 현재 총 13개의 미디어아트 IP를 보유하고 있다. 공연은 전국에서 100회 이상 진행된 바 있다.

 

지난 2022년에는 명화를 활용한 미디어아트 융복합 예술활동을 기반으로 미디어아트 전시 콘텐츠를 새롭게 제작해 눈길을 끌었다. 본래 미디어아트 공연예술이 주 분야이지만, 미디어아트 전시 영상 콘텐츠 사업으로 그 영역을 확장해 부가 수익을 창출하고 있는 것이다. 점차 미디어 전시가 가능한 시설에서 전시 구매 의사를 밝히고 있어 앞으로 더 많이 확장될 전망이다. 

 

국내외 콘텐츠 시장 추이를 보면 이는 시작에 불과하다. 소프트정책연구소 조사에 따르면 전세계 디지털 공연전시 콘텐츠는 370% 성장했고, (재)예술경영지원센터 조사에 따르면 2022년 미술시장에서 미디어아트 전시는 29%에 달한다. 제이케이아트컴퍼니는 이런 동향을 감안해  미디어아트 IP를 전시 콘텐츠로 제작하고 있다.  

 

특히 제이케이아트컴퍼니가 이번 지원사업에서 주력하는 예술 IP는 '음악으로 그리는 일곱 가지 반 고흐, 별이 빛나는 밤에'와 '그림과 편지, 이중섭'이다. 이는 기존에 보유하고 있던 4개 미디어아트 전시 콘텐츠 외에 추가 제작되는 것으로, 반 고흐와 이중섭의 초상화를 3D로 제작하여 실제 인물에 가깝게 표현하였다. 또한 두 예술가가 전시 도입부에 서로 대화를 나눌 수 있도록 하여 관람자들이 예술가와 보다 친근하게 교감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번 사업의 지원을 통해 영상의 고도화가 가능해졌고 미디어아트 전시 영상 콘텐츠 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확장) 할 수 있었다.  

 

해당 미디어아트 전시는 지난 9월경부터 ‘맞닿아 이야기하다-반 고흐. 이중섭 컨버전스 뮤지엄’이 경상북도교육청문화원에서 상설로 진행된다. 오는 10월 18일부터 3주간은 충청남도 교육청학생교육문화원에서 ‘거장의 팔레트, 빛을 만나다-반고흐. 모네. 마티스 컨버전스 뮤지엄’이 진행된다. 

 

이외에도 각 지자체 다수의 학생교육청문화원에서 2024년 개관을 목표로 미디어월 조성을 위해 예산확보와 구체적 계획을 적극 추진하고 있어, 향후 전시는 지속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정동자대표는 전문가들의 조언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만큼 직접 컨설팅 할 수 있도록 연결하는 역할도 하고 있다. .

한편 제이케이아트컴퍼니 대표 정동자는 "시대에 맞는 비즈니스 모델이 되어 온 국민이 예술로 행복한 세상을 만들고 싶다. 더 많은 국민들이 위로와 감동을 받을 수 있도록 이번 지원사업을 통해 전시 영상을 고도화하고, 지역별 간극 없는 예술의 평준화를 이루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 다음은 제이케이아트컴퍼니 정동자 대표와 전화 인터뷰 전문이다.

 

▶기자= 먼저 문화체육관광부•(재)예술경영지원센터 주관 '2023 예술 IP 디지털 부가사업 사업화 지원' 사업에 최종 선정된것을 축하드린다. 제이케이아트컴퍼니의 '반 고흐, 이중섭 컨버젼스 뮤지엄'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해달라

 

▷정동자 대표= '반 고흐, 이중섭 컨버젼스 뮤지엄'은 세계인들이 가장 사랑하는 화가, 서양미술사에서 가장 위대한 화가로 손꼽히고 있는 빈센트 반 고흐와 한국인들이 가장 사랑하는 화가로 주목받는 이중섭의 삶과 예술적 여정을 따라가 보는 시간입니다. 

 

빈센트 반 고흐의 작품은 강렬한 감정과 선명한 색채가 두드러지고 동적인 붓터치가 인상적입니다. 그는 자연과 인간의 삶을 그려낸 작품을 통해 인간의 감성과 고통에 대하여 깊은 고민을 했고 영혼의 꽃 ‘해바라기’ 연작을 통해 강렬하게 표현했습니다. 이중섭은 한국의 전통 민화와 서양 회화의 표현 방식을 접목하여 독특한 자신만의 화풍을 완성했습니다. 그는 풍경화와 인물화를 통해 한국의 아름다운 자연과 인간의 삶을 섬세하게 그려냈고 부드러운 붓질과 색감으로 평화롭게 표현했습니다. 격동의 한 ⦁ 일 현대사를 겪으며 탄생된 ‘길 떠나는 가족’과 ‘황소’는 필생의 걸작이 되었습니다. 

 

러시아의 화가 칸딘스키는 미술을 '정지된 음악'으로 간주하였습니다.  화가들은 만인이 볼 수 있도록 그림을 그리고 캔버스 안에 가두어 두었는데 본 전시에서는 미디어아트 전시의 묘미를 살려 보다 적극적으로 화가와 관람자 사이의 소통이 이루어지도록 하였습니다. 찰나의 순간을 포착한 명화 속 장면들이 과거와 현재를 잇는 가교 역할을 하여 정지된 그림에 생동감을 불어넣어 현장감과 몰입감에 빠져듭니다. 

 

“음악과 리듬은 영혼의 가장 내밀한 장소에 도달한다”  고대 그리스 철학자 플라톤은 일찍이 음악을 영혼의 중심에 두었습니다.  특히 음악과의 조화를 중요시 하는 본 전시에서는 음악적 다이나믹을  명화 속 오브제의 움직임으로 표현하여 명화와 음악의 매력적인 호흡을 한껏 담았습니다.  

 

역경 속에서도 더욱 빛나는 이들의 작품은 복잡한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강력한 위로와 희망의 메시지를 전합니다. 빛, 색, 음악이라는 매체를 통해 어둠 속에서 살아 숨쉬는 작가들과의 심오한 만남을 경험해 보시기 바랍니다. 

 

□ 제이케이아트컴퍼니 

지난 2015년에 창단하여 ‘창의적인 콘텐츠는 문화예술의 힘’이라는 슬로건으로 인간의 마음속 깊은 곳에 감동을 줄 수 있는 작품 개발에 열정을 쏟고 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발맞춰 세계를 빛낸 불멸의 예술가들을 오마주하여 음악과 미술, 미디어 기술, 인문학의 융복합 콘텐츠를 제작해 나가고 있다. 국내외를 빛내고 있는 젊은 청년 예술가들이 2개의 단체로 소속되어 열정의 행보를 펼치고 있으며 음악은 언어와 문화, 종교의 벽을 넘어 누구에게나 쉽게 다가갈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의 수단이라는 신념으로 예술을 생활 속으로 가져오는 것을 목표로 디렉팅 활동을 지속해서 하고 있다. 앞으로도 음악을 통하여 인간 내면의 갈등을 치유하고 미래에 대한 꿈을 줄 수 있는 작품으로 희망을 만들어 나아가겠다.

 

□ 예술을 통하여 희망과 행복을 찾아간다.

문화와 예술은 언어와 문화, 종교의 벽을 넘어 누구에게나 쉽게 다가갈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의 수단이므로 JK아트컴퍼니는 예술을 통하여 사람들에게 희망과 행복을 찾아가도록 돕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인류가 생존하는 한 누군가는 전 세계가 평화적으로 하나 되는 그날까지 이 일을 지속시키리라 믿는다.

 

□ 창의적인 콘텐츠로 감동을 주다.

JK아트컴퍼니는 문화예술단체 팝페라 그룹 아파쇼나토, JK재즈밴드, 뮤지컬극단 앙코르를 중심으로 창단되어 작품성이 있으면서 대중적인 작품들로 구성해 문화예술회관, 기업, 관공서 공연 등 국민의 행복과 희망을 찾아가는 일에 문화예술로 함께 협력하는 단체다. ‘창의적인 콘텐츠의 힘’이라는 슬로건으로 창의적인 콘텐츠만이 이 시대의 문화예술을 선도해 나갈 수 있다는 믿음을 가지고 국민의 마음속 깊은 곳에 감동을 줄 수 있는 작품 개발에 열정을 쏟고 있다. 또한, 음악과 미술, 미디어 기술, 인문학의 융복합 프로그램 제작, 독창적인 영상 기법 등을 활용한 작품 등을 제작하는 것에 지속적인 연구를 하고 있다. 앞으로도 더 많은 국민에게 희망을 전함과 동시에 치유까지 될 수 있는 아름다운 콘서트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다.

 

□ 문화예술은 모든 이들에게 평등하다.

특정한 계층만이 누리는 문화예술이 아니라 다양한 구성원이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소외계층에게 먼저 다가가 문화와 예술을 알리고 그들에게 사랑과 희망을 전하는 일에 앞장서는 예술단체가 되겠다.

 

□ 연혁

2020년 12월 17일 ㈜도화원엔터테인먼트와 MOU체결

2019년 문화체육관광부.예술경영지원센터 문화예술 사회적경제 (공)기업 협력사업공모전 우수상

 

□ 주요 지원사업

▲ 2023년

예술경영지원센터 예술IP 디지털 부가사업 사업화 지원사업 선정

‘미디어아트 전시 영상 콘텐츠 창제작’

 

▲ 2022년

경기아트센터 ‘예술회복’ 지원사업 최우수 선정으로 앙콜 공연(12월)

‘음악으로 그리는 일곱가지 반 고흐-별이 빛나는 밤에’

경기아트센터 ‘예술회복’ 지원사업선정(9월)

‘음악으로 그리는 일곱가지 반 고흐-별이 빛나는 밤에’

한국문화예술회관연합회 ‘방방곡곡 문화공감’ 민간예술단체 우수프로그램 지원사업 선정

‘음악으로 그리는 일곱가지 반 고흐-별이 빛나는 밤에’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신나는 예술여행’ 지원사업 선정

‘가곡으로 만나는 포에트리 미디어아트 콘서트- 윤동주의 밤은 어둡지 않다’

 

▲ 2021년

한국문화예술회관연합회 ‘방방곡곡 문화공감’ 민간예술단체 우수프로그램 지원사업 선정

‘음악으로 그리는 일곱가지 반 고흐-별이 빛나는 밤에’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신나는 예술여행’ 지원사업 선정

‘동주와 재하의 밤은 어둡지 않다’

 

▲ 2020년

경기문화재단 ‘온라인미디어 예술활동’ 지원사업 선정

경기문화재단 ‘3.1운동 및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기념’ 지원사업 선정

한국문화예술위원회 ‘공연예술창작산실 올해의 신작(후보) 창작뮤지컬’ 지원사업 선정

 

▲ 2019년

한국문화예술회관연합회 ‘방방곡곡 문화공감’ 민간예술단체 우수프로그램 지원사업 선정

 

▲ 2018년

한국문화예술위원회 ‘공연예술창작 활성화 및 관객 개발’ 지원사업 선정

한국문화예술회관연합회 ‘방방곡곡 문화공감’ 민간예술단체 우수프로그램 지원사업 선정

 

▲ 2017년

한국문화예술회관연합회 ‘방방곡곡 문화공감’ 민간예술단체 우수프로그램 지원사업 선정

 

▲ 2016년

경기문화재단 ‘문화정책 기획발굴’ 지원사업 선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