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남원 창주서원 고문헌 특별전 개최

향토자료로 남원의 옛 서원의 자취를 만나다

 

K-Classic News 기자 | 남원시 춘향테마파크 내에 위치한 향토박물관에서는 2024년 새 봄을 맞아 4월 18일부터 8월 11일까지 4개월간 ‘남원 창주서원 고문헌 특별전’을 개최합니다.

 

금번 특별전은 창주서원을 중심으로 조선시대 남원의 옛 교육 문화와 서원의 흔적을 살펴보는 전시회이다.

 

이 전시는 풍천노씨 종중 소장자료들로 창주서원 관련 고문헌 및 목판 등 30여점이 전시된다.

 

서원은 조선시대 사림들이 세웠던 지방의 교육기관으로, 남원의 서원들은 조선시대 전라도에서 가장 많은 문과 급제자를 배출했던 한 요인이었다고도 볼 수 있다.

 

또한 조선시대 전라도 지역에서는 전주 다음으로 많은 책이 간행되었던 곳이었다.

 

당대 이곳에 살았던 사람들의 높은 교육 수준을 짐작할 수 있다.

 

조선후기 남원지방에는 남원향교, 운봉향교를 비롯하여 남원 고을 내에는 창주서원, 호암서원, 노봉서원 등 다수의 서원과 서당이 있어 남원의 교육을 담당하였다.

 

이번 전시회 구성은 남원 창주서원의 옛 교육 관련 자료들과 그 현황을 설명하는 설명 자료들로 구성되었으며, 본 전시는 풍천노씨 종중의 전시 협조로 진행되었다.

 

금번 특별전을 통해 시민과 관람객들은 남원의 옛 교육 문화를 조망할 수 있을 것이다.

 

향토박물관은 남원시 춘향테마파크 내에 위치하며, 앞으로 다양한 남원 관련 주제를 발굴, 특별전을 개최하여 남원의 역사와 문화를 조명하도록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