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Classic News 황순학 교수 “베르니니와 보로미니” 바로크 양식은 이탈리아 로마에서 가톨릭의 반종교개혁 차원에서 시작되어 베르니니와 카라바초에 의해 전개되고 발전한다. 특히 베르니니가 추구한 화려한 볼륨의 풍부한 곡선미는 인간의 시선을 단번에 사로잡는다. 이런 베르니니가 조각 예술에서 구현한 풍부한 볼륨의 곡선미를 건축에서 재현한 이가 바로 베르니니의 평생의 경쟁자였던, 스위스 출신의 프란체스코 보로미니[Francesco Borromini 1599~1667]이다. 이 바로크 예술의 두 주인공은 둘 다 20대 후반이었을 때 로마에서 우연히 만난다. 보로미니가 1619년 로마에 도착했을 때, 베르니니는 이미 놀랄 만큼의 많은 수의 화려한 조각상을 낳은 후 이미 ‘로마라는 도시의 장면’을 조각하는 조각가로 인정받고 있었다. 그리고 당시 교황 우르반 8세(Urban VIII)가 공개적으로 다른 모든 사람보다 베르니니를 선호함에 따라 거의 20년 동안 베르니니의 명성 아래서 자신의 미래를 도모할 수밖에 없었다. 보로미니의 상황은 1644년 차기 교황이 집권하면서 바뀐다. 인노센치오 10세(Innocenzio X)는 그의 전임자와 그의 가문인 바르베리니(Ba
K-Classic News 황순학교수 | 우리나라 지폐 주인공들이 대부분 왕이나 지금의 행정고시인 과거 시험 합격자들인 것과는 다르게, 유로화로 통합되기 전 과거 이탈리아 지폐의 주인공으로는 보티첼리, 다 빈치, 미켈란젤로, 티치아노, 카라바조, 베르니니, 벨리니, 베르디 등 지폐나 동전의 주인공 대부분이 예술가라는 사실이 색다르다. 이런 현상은 비단 이탈리아 지폐뿐만 아니라 유럽 각국의 지폐에서 종종 발견되는 공통된 현상이다. 이로써 유럽 사회에서 예술에 관한 관심과 그 중요도가 우리와는 사뭇 다르게 평가받고 있다는 사실 을 알 수 있다. 다음 이미지는 2002년 1월 1일 유럽이 유로화로 단일화되기 전의 이탈리아 지폐 리라(Lira, Lire) 를 장식했던 인물들이다. 먼저, 1,000리라의 주인공은 우리에게 몬테소리(Maria Montessori)로 잘 알려진 마리아 테클라 아 르테미시아 몬테소리(Maria Tecla Artemisia Montessori)이다. 그녀는 이탈리아의 교육자 겸 아 동 신경정신과 의사이자 과학자였으며 무엇보다도 그녀는 이탈리아의 전통적인 교육 방법은 아이의 잠재력을 키워주고 발전시키기보다는, 아이의 잠재력을 실질적으로 억압하
K-Classic News 황순학 교수 | 바로크(Baroque) 바이올린 스크롤 디자인, 17세기 유럽 왕실 디자인의 콘셉트가 되다! 현대와는 다르게 바로크 시대에는 뚱뚱하고 육중한 사람이 오히려 매력적이고 이상적인 모습으로 그려졌다. 육중한 사람들은 활발한 활동의 결과물로서 과도한 체중은 게으르다는 증거가 아니라 오히려 많이 먹고, 많이 마시고, 깊이 자는 격렬한 생활의 결과라 여겨졌다. 이런 배경에는 유럽인의 음식 섭취에 관한 변화가 그 배경 중 하나이다. 14세기에 네덜란드의 한 어부가 청어의 내장을 제거하고 소금에 절이는 방법을 고안해낸 이후로 염장된 청어는 오랜 기간 보관이 가능했고 이후 유럽 각국으로 팔려나간다. 당시 유럽인들에게 염장 청어는 ‘바다의 밀’이라 불릴 정도로 저렴하면서도 영양이 풍부한 단백질 공급원으로 유럽인을 이전보다 크게 살찌우는 데 큰 역할을 하게 된다. 그리고 또 하나의 변화는 1492년 콜럼버스가 신대륙을 발견한 이후 16세기부터 주로 스페인과 포르투갈 등의 식민지에서 가져온 감자이다. 라틴 아메리카에서 들여온 감자는 유럽 각 지역으로 빠르게 재배되기 시작했다. 처음에는 기후가 맞지 않아 잘 자라지 못했으나, 점차 알이 굵
K-Classic News 황순학교수 기자 | 이탈리아 도시국가 중 하나인 피렌체 공화국에서 르네상스가 발생 기원후 4세기 무렵 지금의 서유럽 지역의 서로마 제국은 게르만족에 의해 멸망하고 신성로마제국 즉 중세를 맞이하지만, 동로마제국은 계속 건재해 오다 1453년 5월 29일 동로마제국의 수도인 콘스탄티노폴리스가 오스만 제국에게 함락당한다. 이 사건으로 천년이 넘는 세월 동안 존재해왔던 동로마제국은 종말을 고하게 되고 동로마제국의 그리스 고전학 연구 학자들과 선진 과학과 기술자들이 이슬람의 지배를 피해 당시 지리적으로나 문화적으로 가장 가까웠던 이탈리아 도시국가들로 대거 망명하게 되고, 결국 이탈리아 도시국가 중 하나인 피렌체 공화국에서 르네상스가 발생하는 계기가 마련된 것은 당시로서는 너무 자연스럽고 당연한 결과였다. 그리고 베네치아 공화국을 위시해 이탈리아 내의 도시국가들은 오랫동안 동서 무역의 중계지로서 막대한 부를 형성을 할 수 있었고 여타의 유럽 국가들이 왕정 체제를 고수하고 있었던 것에 반해 베네치아와 피렌체로 대표되는 이탈리아의 도시국가들은 교황령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민주적 정치 체제인 공화국이었던 관계로 새로운 변화를 받아들일 충분한 여건이
K-Classic News 황순학교수 | 3. 르네상스가 전하는 혁신의 본질 “르네상스적 혁신은 무언가를 싹 다 바꾸는 것이 아니다!” 서양 예술사에서 두 번의, 혁신의 시대가 도래하는데 그것을 고전주의(Classicism)라 지칭한다. 첫 번째 고전주의는 중세 암흑기를 극복한 15세기 르네상스(Renaissance)의 혁신이며, 두 번째 고전주의는 프랑스 혁명을 통해 앙시앵 레짐(Ancien Régime, 구체재(舊體制)) 즉 절대왕정 체재의 몰락을 가져온 혁신인 18세기 신고전주의(Neo-Classicism)이다. 여기서 고전주의(Classicism)는 이상적인 아름다움을 추구했던 고대 그리스 문화와 예술을 뜻하며, 이처럼 고전주의, 즉 클래식(Classic)은 유럽의 역사에서 늘 혼돈의 시기를 정화하는 요소로 고대 그리스가 소환된다는 점이다.즉 서양 역사에서 혁신은 늘 자신들의 과거 즉 서양 인문학과 철학 그리고 예술의 본향인 고대 그리스로 돌아가 다시 태어나는 순환적 구조의 역사이다. 하지만 우리 사회에서 혁신의 의미는 몇 년 전 모 회장님께서 우리 사회를 뒤흔들었던 “마누라 빼고, 싹 다 바꿔라!”는 발언과 그 기업의 성공 신화 때문에 혁신은 기존의
K-Classic News 황순학 교수 | “메디치효과가 르네상스를 낳았다?” 메디치효과를 단순히 설명하자면, 서로 다른 이질적인 분야를 접목하여 혁신적 아이디어를 창출해내는 기업경영방식을 뜻한다. 즉 서로 관련성이 없을 것 같은 이종 간 교류, 융합이 독창적인 아이디어나 뛰어난 생산성으로 나타나고 새로운 시너지가 창출된다는 경영이론이다. 이는 15세기 르네상스를 연 이탈리아 피렌체의 메디치 가문이 과학자. 인문학자, 예술가 등 여러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을 후원하게 되면서 자연스럽게 피렌체에 모여든 다양한 분야의 이질적 집단 간의 교류를 통해 서로의 역량이 융합되면서 생긴 시너지가 르네상스를 일으켰다는 데서 유래된 말이다. 다분히 정치적 성공을 위한 사회적 영향력의 기반을 닦기 위한 코시모 데 메디치의 천문학적 투자는 예술가나 인문학자 그리고 과학자를 자신의 돈을 들여 투자해 후원하지만, 후원의 결과물인 작품의 이름들은 고스란히 예술가나 인문학자 그리고 과학자의 몫으로 돌렸다는 점이다. 코시모의 이런 후원 방식이 알려지자 이탈리아 내는 물론이고 전 유럽의 각 분야 전문가들이 자신의 이름을 남기고자 피렌체로 몰려들 수밖에 없는 환경이 조성되고 피렌체는 베네치
K-Classic News 황순학 교수 | “순수 예술과 상업 예술의 경계는 존재하는가?” 위의 문장은 프랑스 대입 시험인 바칼로레아(Baccalauréat)에 출제된 논술 문제이다. 이처럼 프랑스 고등학생들은 대학에 들어가려면 예술과 철학이 융합된 문제를 풀 수 있는 지적 능력을 갖췄는지를 평가한다. 대부분 국어, 영어, 수학 점수가 대입의 당락을 결정하는 우리로서는 상상하기 힘든 교육 환경이다. 정해진 정답은 따로 없어 우리나라 수능의 일반적 논술과 달리 광범위하고 주관적인 글을 쓸 것을 요구하며 특히 독창성을 무엇보다도 중요시한다. 순수 예술과 상업 예술의 경계를 따져 보기 전에 예술의 역사를 크게 바라보면, 역사적으로 예술의 시대가 획기적으로 새롭게 전환될 때마다 이전의 전통적인 것에 반역해 승리를 이룬 반역자들이 새롭게 예술의 역사를 써 내려오고 있었다는 점이다. 그리고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는 지금의 환경에 익숙한 나머지, 역사 속 예술가들 또한 지금의 예술가들처럼 늘 배가 고팠으리라 생각한다. 하지만 꼭 그렇지만은 않다. 서양 예술의 역사에서 15~16세기 르네상스 시대가 우리에게 시사하는 점은 예술가가 독립적인 지위를 보장받은 최초의 시대라는 점
K-Classic News 황순학 교수| 최근에 올해로 14회를 맞는 ‘대한민국 오페라 페스티벌’(5월 4일~6월 25일)의 개막을 알리는 공연인 대한민국 오페라단 연합회(회장:신선섭)와 축제추진단이 공동으로 주최한 오페라 갈라 콘서트를 다녀왔다. 그날 공연에 출연한 오페라 가수분들의 훌륭한 기량은 익히 잘 알고 있었고, 만족감을 가져다주기에 충분한 훌륭한 연주였다. 그런데 색달랐던 점은 평소 공연을 기획하고 항상 무대 뒤에서만 공연을 준비하고 지켜보던 입장에서 오래간만에 무대 뒤가 아닌 객석에서 들어보는 청중들의 환호와 박수 소리가 필자에게 더 큰 희열로 찾아왔다. 그런 희열이 찾아온 순간 필자에게 떠오른 음악은 모데스트 무소륵스키(Modest Mussorgsky, 1839~1881))가 작곡한 표제음악 (Program Music) 중 하나인 《전람회의 그림, Pictures at an Exhibition》 중 프롬나드(Promenade)이었다. 무소륵스키의 《전람회의 그림, Pictures at an Exhibition》을 구성하는 10곡은 각 악장 사이에 프롬나드가 붙어 있어 각 악장 간의 유기성을 강조하는 매우 특색있는 곡이다. 여기서 프롬나드(Pro
K-Classic News 황순학 교수 | 예술사를 처음으로 접하는 이들의 경우 많은 부분 예술사를 알아보고 공부하는 것 자체가 어렵고 지루할 수 있다. 또한 현대 사회에서 라틴어나 철학이 무엇을 위한 것인지 묻는 경우처럼 예술 또한 그 유용성에 관해 다소 회의적이다. 하지만 미술사학자 살바토레 세티스(Salvatore Settis)는 예술사의 역할이 학문적일 뿐만 아니라, 사회적, 시민적 역할이라는 프랑스 정치계의 확신 덕분에 이 분야의 연구가 프랑스에 도입된 배경을 설명하며 예술의 유용성 측면을 그의 논문에서 자주 이야기한다. 또 다른 미술사학자 토마소 몬타나리(Tomaso Montanari) 역시 예술의 역사는 비판적 감각과 자유로운 판단력을 훈련 시킨다고 주장한다. 또한 일부 신경과학자들의 연구에 따르면 예술 교육은 주의력과 인지 기능을 향상한다는 연구 결과를 내놓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주장들이 일반인들, 특히 어린 학생들 그리고 평소 예술에 매우 적대적인 이들에게 과연 설득력이 있을까? 라는 생각이 든다. 결국 예술에 관한 이해와 그 유용성은 우리의 일상생활의 모습과 각각의 개인들의 대표적 경험에 빗대어 제공되어야 설득력이 생기기 마련이고 예술에
K-Classic News 황순학 교수 | “돈을 버는 것이 예술이고, 일하는 것도 예술이며, 훌륭한 사업이야말로 가장 뛰어난 예술이다.” - 앤디 워홀 (Andy Warhol) 예술의 역사는 전통적 예술에 반역한 자가 승리하면 새로운 예술이 되며, 이 새로움 역시 곧 또 다른 반역을 맞게 되는 숙명을 가진 역사로 쓰여 오고 있다. 이러한 사실을 우리에게 잘 시사해 주는 이가 마우리치오 카텔란(Maurizio Cattelan)이다. 그는 조형물에 블랙 유머를 곁들여 전시장 자체를 하나의 공연장으로 만들어 버리기로 유명한 현대 예술가이다. 이런 마우리치오 카텔란의 첫 개인전이 현재 서울에서 열리고 있다. 전시장을 찾고 있는 한국의 관객 반응 역시 그 열기가 뜨겁다. 이런 유명세에도 불구하고 혹여 카텔란이란 이름을 들어본 적이 없는 사람일지라도 다음 그의 2019년 작 《코미디언》은 작가와 작품명은 몰라도 누구나 한 번쯤 들어보고 본적이 있는 작품이다. 이 작품은 예술가의 지시에 따라 단순히 덕 테이프로 벽에 붙인 작품으로 120,000달러에 거래가 이루어졌다는 사실에 세상을 떠들썩하게 만들었기 때문이다. 이후 다른 행위 예술작가가 퍼포먼스로써 전시된 바나나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