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이승묵- 소비자평가를 통해 실 소비자들에 끼친 영향과 인지도 및 매출과의 연관성

생산자 (중소, 소상공인 포함)의 소비자평가 데이터가시도와 매출에 미치는 영향과 미래 모델 제시

K-Classic News  이백화  기자 | 

 


 

소비자평가를 통해 실 소비자들에 끼친 영향과 인지도 및 매출과의 연관성

 

이승목 (비영리단체 창업경영포럼 이사장, 소비자저널협동조합 의장)

 

제안의 배경 텔레비전이나 신문 등을 통하여 일방향적으로 정보가 대중에게 제공되었다면 인터넷 기반 의 웹, 앱, 방송플랫폼이라는 신매체는 기존의 매체의 환경과 또 다른 환경을 제공한다. 중략) 즉, 전통적인 매체를 매개로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졌던 과거와 달리 컴퓨터 매개 커뮤니 케이션(CMC: Computer Mediated Communication)은 저렴한 비용으로 시간과 거리에 무관하게 정보를 소비자들에게 전달할 수 있게 된 것이다.

 

하지만 중소/소상공인관련 기관과 중소/소상공인의 전산 도구의 양적팽창과 달리 질적 서 비스나 대국민 서비스 만족도에 있어서는 현재 표준화나 적정한 통계조차도 찾을 수 없는 것이 한국 중소/소상공인 부문의 전산적 기반의 소비자소통 현 실정입니다. 제안의 목적 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위한 가장 중요한 방안으로는 "소통 및 소비자평가를 통해 평점솔루 선을 통해 이를 이룰 수 있습니다. 예를들면 호텔을 선택할 때 전세계 호텔 평가솔루션을 갖 춘 다국적 기업들(호텔스닷컴, 트립어드바이저, 호텔스컴바인, 트리바고 등)이 보유한 소비 자 명정 데이터베이스를 통해 미리 여러 가지 정보를 습득한 후 선택에 도움을 받거나 실제 로 해당 호텔을 방문한 소비자가 능동적으로 평가에 참여함으로써 다음 소비자들의 선택에 도움을 주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중소/소국인 현직 또는 의자 소비자들의 평가 와 더불어 "핵심가치 사항에 대한 소동과 없다.. 이러한 집약된 객관적 지표를 소비자 스스로 공유하고 보도자료화 할 수 있는 IT모델은 필 수에 가깝지만 현재 국내 환경에서는 요원한 현실인 상황에서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 요소 로 자리잡아야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소통과 평가라는 요소가 중소/소상공인 부문에 국한치 말고, 예를들어 "호텔" 분야의 예를 들어 본다면, 이미 오랜시간동안 이 요소들은 "호텔" 관련 산업에서 이제 필수 불가결한 요소 로 자리잡고 있지만, 아쉽게도 네티즌과 평가라는 항목 모두 다국적 기업들의 전산이 압도 적인 점유가 이루어져 오고 있는 안타까운 현실이다.

 

호텔 평점 정보 제공사: 호텔스컴바인 트립어드바이저 호텔스닷컴 등 모두 해외업체 제공> 아직 중소/소상공인이나 중소/소상공인 제품이나 서비스 평가 영역의 경우 이러한 다국적 기업들이 활성화 전 단계이며 가까운 시일내에 국내 중소/소상공인 기관 또는 소비자들을 대상으로도 그 서비스를 확장할 것으로 보여 집니다. 이에, 제품/서비스 분야에 있어서 국내기반의 평가솔루션을 도입함으로써 국내 기관들의 평가를 해외 다국적기업의 데이터베이스가 독점하는 불합리하고 암울한 현상을 막음과 시에 오히려 전 세계를 대상으로 중소/소상공인관련 기관 전문 평가솔루션을 확대함으로 한국 IT기반의 중소/소상공인의 위상도 더 높일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상기의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한 방안으로 중소/소상공인을 중심으로 제품/서비스에 도  온라인 소통 및 평가솔루션을 도입하고 이를 기반으로 운영을 통해 해결하고자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