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Classic News 김은정 기자 |

부발청소년센터가 2025년 청소년수련시설 종합평가에서 ‘최우수시설’로 선정되며, 수련시설 운영 전반의 우수성을 공식적으로 인정받았다.
이번 평가는 청소년 관련 학과 교수진과 현장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수련시설 평가위원회가 △운영·관리체계 △청소년 이용 및 프로그램 운영 △인사 및 조직관리 △시설 안전 및 환경 등 수련시설 운영 전반을 대상으로 서면평가와 현장평가를 병행해 실시했다. 부발청소년센터는 각 평가 영역에서 균형 잡힌 성과를 보이며 최우수 등급을 획득했다.
부발청소년센터는 청소년 참여를 기반으로 한 프로그램 운영, 체계적인 성과관리와 현장 중심 운영을 통해 안정적인 시설 운영 성과를 인정받았다. 특히 지역 여건과 청소년 수요를 반영한 다양한 활동 운영과 더불어, ICT를 포함한 특화사업이 운영 체계 속에서 적절히 연계·활용된 점이 우수사례로 평가됐다.
또한 청소년운영위원회 활성화, 참여 중심 활동의 지속 운영, 내부 운영체계의 전문성 강화 등 전반적인 운영 신뢰도가 높게 평가됐다.
이번 성과는 이천시청소년재단 산하 수련시설로서 현장 운영의 안정성과 공공성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온 결과다. 부발청소년센터는 앞으로도 청소년이 안전하고 주도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활동 환경 조성을 중심으로, 지역 거점 수련시설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나갈 계획이다.
부발청소년센터 관계자는 “이번 최우수시설 선정은 특정 사업이 아닌, 청소년을 중심에 둔 전반적인 운영 노력의 결과”라며 “앞으로도 균형 잡힌 프로그램 운영과 안정적인 시설 관리로 청소년의 성장을 꾸준히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탁계석 예술비평가회장은 '오늘의 청소년들이 내적 심리의 불안과 진로 등에 고민이 깊은 상황에서 올바른 가치관과 정서를 수련하는 기관의 모범적 운영은 매우 바람직한 방향이다. 무엇보다 전문성과 애정을 가지고 시설은 물론 균형잡힌 프로그램 운영이 평가를 받은 것이어서 관심을 갖게 한다'고 말했다.
▶ 이천시청소년재단 홈페이지: www.icfyouth.or.kr
▶ 문의처: 부발청소년센터 홍보담당자 (031-8011-306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