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서울시, 3‧1절기념 타종행사… 독립유공자 7500명에 보훈위문금 지급

오세훈 서울시장 포함 독립유공자 후손 7명, 배우 박정자씨 등 11명 33번 타종

 

K-Classic News 기자 | 서울시는 제105주년 3.1절을 맞아 순국선열 희생과 독립정신을 기리는 기념행사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1일 정오에는 보신각에서 타종행사를 개최하고, 행사장 일대에서는 조국독립을 위해 헌신했으나 업적이 많이 알려지지 않았던 여성독립운동가 50여 명의 모습을 담은 초상화 전시도 진행된다. 아울러 독립유공자와 유족에 대한 예우로 7,500명에게 위문금도 전달한다. 위문금은 광복절에도 지급 예정이다.

 

먼저 1일 정오에는 ‘그날의 간절한 마음, 오늘 여기에 꽃피우다’를 주제로 보신각에서 타종식 및 문화행사가 진행된다.

 

이날 타종에는 오세훈 서울시장을 포함해 항일 학생운동단체 ‘독서회’를 조직하고 항일 결사단체인 순국당에서 활동한 김병현 애국지사의 자녀 김대하씨 등 독립유공자 후손 7명, 뮤지컬 ‘영웅’에서 안중근 의사 어머니 역할을 맡았던 박정자 배우 등 총 11명이 참여한다.

 

타종에는 고(故)김병현 애국지사 자녀 김대하 ·故주남수 애국지사의 자녀 주관영 ·故김상권 애국지사 자녀 김순희 ·故김수완 애국지사 자녀 김진열 ·故한도련 애국지사 자녀 한춘경 ·故이종렬 애국지사 자녀 이준우 ·故김유경 애국지사 자녀 김윤수씨와 김현기 서울시의회 의장, 정문헌 종로구청장, 뮤지컬배우 유효진씨가 함께한다.

 

오 시장과 독립유공자 후손 등은 3개조로 나뉘어 각각 11번씩 모두 33번의 종을 친다. 타종과 함께 청년들의 ‘기미독립선언서’ 낭독이 이어진다.

 

시는 올해 3.1절 기념행사는 시민들이 독립정신을 함께 기릴 수 있도록 문화제 형식으로 진행된다고 밝혔다. 타종식과 더불어 배우 박정자씨와 유효진씨가 각각 안중근 의사 어머니와 안중근 의사 역을 맡아 뮤지컬 ‘영웅’의 한 장면을 포함한 기념공연을 선보인다. 또 첼리스트 이호찬의 연주와 광진구립합창단의 합창 공연도 펼쳐진다.

 

특히 조국 독립을 위해 활약했으나 그동안 주목받지 못했던 ‘여성 독립운동가’ 50여 명의 초상화 전시를 통해 민족의 얼을 가까이에서 마주할 기회도 제공한다.

 

한편, 서울시는 3·1절을 맞아 조국의 자주독립을 위해 희생하고 공헌한 독립유공자에 대한 예우를 강화하기 위해 유공자와 유족 7,500명에게 위문금(10만원)을 전달한다. 위문금은 광복절에도 지원 예정이다.

 

대상은 독립유공자 본인과 선순위 유족뿐만 아니라 동순위 유족(4촌 이내 형제자매)에게까지 지급된다.

 

서울시 거주 독립유공자 본인과 국가보훈처에 등록된 유족은 별도 신청없이 지급하며, 국가보훈부에 미등록된 선순위 유족의 4촌이내 형제자매 등은 주소지 구청 또는 동주민센터에 신청하면 자격확인절차를 거친 후 위문금을 지원한다.

 

서울시는 이번 위문금 외에도 현재 독립유공자 의료비를 비롯해 ‘보훈명예수당’ 및 ‘독립유공생활지원수당’ 등 독립유공자와 유족들의 건강하고 명예로운 삶을 지원하고 있다.

 

독립유공자 본인(또는 선순위 유족)과 배우자는 36개 지정의료기관(시립병원 8, 시립병원 인근 약국 28)에서 무료로 진료(약제비 포함)받을 수 있다.

 

또 서울거주 애국지사에 대해선 월 100만원의 ‘보훈명예수당’을 지급하고, 독립유공자 (손)자녀 중 기초생활수급자(또는 중위소득 70%이하 기초연금수급자) 4,000여명에게는 독립유공생활지원수당 월 20만원을 지원중이다.

 

김상한 서울시 행정1부시장 직무대리는 “순국선열의 숭고한 희생정신을 기릴 수 있는 타종행사를 통해 시민들이 독립 정신을 미래로 이어 나갈 수 있는 뜻깊은 시간을 보내시길 바란다”며 “대한민국을 위해 헌신한 독립유공자와 그 유족을 예우하기 위해 위문금, 의료비 등도 지원하고 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독립유공자과 유족의 삶을 보살필 수 있는 정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