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626돌 겨레의 스승 세종대왕 나신날 큰잔치 세종, 음악 공연으로 함께하신다

세종 나신 곳 가까운 청와대 사랑채에서 열리는 최초의 경축 행사

K-Classic News 탁계석 평론가 | 

 

 


세종의 ‘여민락’을 홍매화 오르겔로 노래하는 사계(四季)

 

5월 15일은 세종대왕 나신날이자 스승의 날이다. 윤석열 정부에서 국민 품으로 돌려준 청와대. 이날 오후5시에 사단법인 세종대왕기념사업회(대표이사 최홍식)는 청와대 사랑채 광장에서 세종대왕 나신 날을 축하하는 음악회를 개최한다. 백성과 함께하신 세종대왕의 정신을 기리는 음악 잔치이다. 청와대 사랑채 광장은 세종대왕께서 태어나신 준수방(지금의 통인동 자리)과 가깝고, 세종대왕께서 재위하실 때 농사도 짓던 곳이자 경복궁의 후원이 있던 터라는 점에서 뜻깊다.

 

나신날 큰잔치는 방송인 정재환과 YTN 이광연 아나운서가 공동으로 사회를 맡았다. ‘여민락’ 공연에 앞서 여주시 늘푸른자연학교 아이들이 세종 나심을 축하하는 춤을 펼치고, 이어서 소리꾼 장사익 선생의 노래가 울려 퍼진다. 세종대왕 나신날에 여는 첫 번째 축하 공연인 만큼, 세종대왕의 ‘여민락’을 공연의 알갱이로 삼았다. 세종대왕께서 중국의 편경ž편종을 한국화하여 우리의 악기로 만들어내신 것처럼, 세종대왕의 ‘여민락’ 을 ‘새로운 여민락’으로 편곡하여 우리 손으로 제작한국 오르겔과 국악오케스트라의 협연으로 온 누리에 내보낸다. ‘백성과 함께 즐기다’[與民樂]라는 이름에 걸맞는 음악 잔치가 될 것이다. 

 

이번 행사는 교보생명ㆍ교보문고가 협찬했고, (사)훈민정음세계화재단, (재)원암문화재단, 다한울(주) 등에서 후원한다. 이밖에도 한글학회, 외솔회, (사)세종마을가꾸기회, 세종사랑방, 세종국어문화원 등 관련 단체들이 힘을 모은다. 최홍식 세종대왕기념사업회 대표이사는 “그동안 세종 나신날 숭모제를 여주 영릉에서 해 왔는데, 이에 더하여 올해부터 나신곳에서 축하 잔치를 할 수 있게 되어 의미가 매우 크다.”며 이번 행사의 취지를 이렇게 말한다.

 

“세종대왕 626돌 나신날 큰잔치 공연은 음악으로 백성과 함께하고자 했던 세종 정신을 널리 알리고 계승하는 데 있습니다. 세종대왕은 1397년 5월 15일 이 땅에 오시어 32년 동안 나라를 다스리며 문자와 언어, 과학, 의료, 복지, 교육, 출판. 국방 등 거의 모든 분야에서 나라의 기틀을 다지고 당대의 최고 선진 국가를 이루었습니다. 이에 우리 후손들은 세종의 업적과 그 정신을 음악으로 기리고 나누게 되었습니다.”

 

음악 총연출을 맡은 홍성훈 감독은 “세종이 직접 작사 작곡하신 ‘여민락’을 우리의 전통 악기 생황과 닮은 오르겔로 연주하여,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음악으로 풀어내어 더욱 의미가 있다. 세종대왕과 정조 때에 문화의 대혁명이 일어난 것처럼 우리의 음악이 한국화한 오르겔을 통하여 문화강국으로서의 모습으로 재탄생할 것이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