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한국스즈키음악협회, K클래식과 함께 예능 기초 교육 다시 세운다

스즈키 지도법 탁월해, 앞으로 키키스타 방송 활용해 확산할 터

K-Classic News 탁계석 평론가| 

 

 

K클래식과 협업으로 새로운 전기 마련될 듯 

 

지난 40여년, 한국스즈키 음악협회는 영유아 및 청소년의 음악정서 발달에 큰 역할을 해왔고, 스즈키 메소드 시스템의 국내 정착을 위해 오직 신뢰를 바탕으로 오늘의 기초 예능 교육을 견인하였습니다. 그 내실있는 교육의 탄탄함은 우리 미래의 자산이자, 희망이요, 방향성입니다.

 

나아가 글로벌 진출과 세계 메소드 협회와의 네트워크로 한국의 위상을 한층 높이고 있는 탁월한 리더십의 귀 단체와 칸타타 8봉을 완성하고, 세계 37 개국 106명의 명예감독을 위촉한 한 바 있는 신한류 리더 K클래식 조직위원회와 긴밀한 업무 협조로 상생의 발전은 물론 사업의 가속화를 위해 굳건하게 동행할 것을 약속합니다. 

 

2022년 10월 17일

 

한국스즈키 음악협회 황경익 이사장

K-Classic조직위원회 회장 탁계석  

 

*업무협약(mou)는 17일 오전 11시, 남부터미널 근처의 한 커피숍에서 키키방송 대담과 함께 이뤄졌다. 

 

<탁계석 예술비평가회장>

 

스즈끼 기초 교육이 확산되어야 나라가 바로선다 

 

스즈끼 음악은 그래서 매우 중요하다. 아이들의 행복 자산이자 미래를 여는 힘이다. 그간 얼마나 일본것 따라 한다고 박해를 받았겠는가. 적어도 이 교육 부문에서 우리는 일본을 발벗고 따라가도 한참 멀었다.  이런 기초 때문에 일본의 음악 동호인은 우리의 100 배가 훨씬 넘는다. 어릴 때 악기를 하거나 합창을 하였으니 이들이 기업 사장, 국회의원이거나 판사가 되면 스폰서도 잘 되고 조직이 탄탄하게 되니 안정된 사회를 구축한다. 

 

스즈키 음악회를 중요하게 보는 이유이다. 그래서  평론가가 이례적으로  장문의 글을 쓴다. 아이들의 정서 창고에 롯데콘서트홀의 하모니는 무대에 선 아이들이나 객석의 또래 아이들 모두 소중한 체험이 될 것이다. 어마한 돈을 들여 예능 교육시키던 시절은 지났다.  한 악기 배워주면, 이들이 커서 잘 가지고 놀 수 있다면 , 아이는 부모를 존경하고 두고 두고 감사해 할 것이다. 황경익 이사장의 훌륭함이 여기에 있다. 리틀 아티스트 콘서트를  성원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황경익 스즈키 이사장>

 

국내에 예능 교육이 왜곡된 부분이 적지 않다. 바른 교육이 되지 않으면 더 이상 예능 교육은 제대로 뿌리를 내리지 못하고 전공 비전공을 가리지 않고 쇠퇴의 길을 걸을 수 밖에 없다.  지금 세계 콩쿠르 우승자들이 돌아와 설 무대가 없는 것이나 예능에 소극적인 현상이 있지만 스즈키에서는 반대 현상이 나타난다. 거꾸로 학생들이 몰려 오고 지역에 따라서는 모두를 수용하기 어려운 곳도 많다.   

 

베트남 연주를 앞둔 교사와 학생들

 

키키스타방송 적극 활용할 것 


3~10세 어린이들이 바이올린, 피아노를 배우는 최고의 메소드가 스즈키다.  우리나라에 상륙한지 50년이 넘어 현재 전국에 200개 교실이 운영중이고, 교사만 342명이 가르치고 있다. 학생이 5천명에 이르니 학부형은 1만명이 되는 셈이다. 이들이 모두 방송을 통해 한 단계 도약된 스즈키가 될 것이고, 특히 세계 69개국에 스즈키가 연맹으로 구축되어 있어  방송을 통한 세계 교류는 최대의 예능 학습 네트워크가 될 것이라 확신한다.

 

한국 스즈키를 이끄는 황경익 회장은 '우리가 배출한 영재 및 아동들이 전세계 오케스트라에서 활동하는 것은 물론 이제 교사가 되어 다음 세대를 가르치는 것에 뿌듯함을 느낀다'며 학부형들이 어디를 가나 배우는 것이 표준화되어 호환성이 있는 스즈키 시스템에 신뢰를 보내주고 있어 매우 희망적이라고 했다.  

 

김영준 교수(좌) 황경익 이사장(우) 

 

<김영준 서울시립대 명예교수> 

 

업무협약에 배석한 서울시립대 명예교수이자 바이올리니스  김영준 서울신포니에타 예술감독은 '솔직히 스즈키에 대해 전문 교수나 교육자들도 모르는 경우가 적지 않았다. 듣고 보니 참으로 체계가 잘 잡힌 과학적인 예술 기초 교육이란 생각이 든다.  우리의 모든 상황과 환경이 너무 잘못되어 있어 어디서부터 손을 봐야할지 모르겠지만, 이렇게 현장에서 새 길을 열려는 움직임은  매우 바람직한 것'이라며 우수한 역량의 제자들과 함께 힘껏 돕겠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