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탁계석- 이 작가를 주목한다] 강한 영적 흡인력의 유명훈 작가 전시회

YU MYOUNG HUN SOLO EXHIBTION ) 'LADAKH' (인사동 2023. 10. 25~10. 31  is  갤러리     

K-Classic News 탁계석 비평가회장 |

 

 

"그의 작품은 강한 영적 흡인력으로 사람을 끌어당기는 힘이 있다. 보이지는 않으나 내면에서 일어나는 충동과 갈등, 번민과 좌절이 색상의 변화를 물고 요동친다. 그는 비상을 꿈꾸었고, 그것의 승화는 강한 빛으로 또는 색채로 환생한다. 내가 그의 전시를 보고 나갔다가 발걸음을 다시 옮겨 전시장을 찾은 이유이다. 그래서 그의 그림은 비슷한 시간의 삶을 살아가는 오늘의 현대인들에게 위안이자, 치료제요, 꿈과 욕망의 날개인지 모른다."  

                 

                                                                                         탁계석 (예술비평가회장) 

 

<작업 내용>

 지나온 시간의 어디선가 스며든 기억 속의 이미지에, 현재의 감성으로 각색되어 다시 구성되는 주제를 가지고 장지와 아크릴물감, 한국화 모필을 주된 재료로 이용해 표현하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지난해에는 사물로부터 오는 실제적인 인상의 체험에 대한 간절함으로 인도의 북동부 라다크 지역을 다녀와 그곳에서 느꼈던 시각적 감동을 표현한 개인전을 지난 10월에 열었습니다. 

 

기존의 작업이 주로 기억 속의 풍경에서 비롯된 인상이 주된 내용이었다면 다음 작업은 다채로운 반구상적 인물의 이미지를 더해 자연의 배경 안에서 함께하거나 때로는 분리되어 독립되어 보이는 인간심리의 변화와 여러 다양한 모습 등을 표현해 보고자 합니다. 궁극적인 작업의 지향점이 구체화되는 데 있어서 이 시기는 제게 있어서 의미 있는 한 지점을 만들어 주리라 생각합니다.

 

중요했던 시기에 나름의 정신적 굴곡의 이유로 생겨났던 길고 긴 터널과도 같았던 공백의 기간을 뒤로하고 깊은 우물을 파는 마음으로 하루하루의 작업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작가노트>

 

-1회 개인전
 
언젠가 열기 띤 이상에서 총총 벗어날 때 스스로의 등 돌림에 무심했던 기억은 나름의 이유를 떠 올려 보아도 역시 참 부끄러운 일이다. 몇 번의 성찰로 변호될 수 없는 것들은 때로는 아프게 때로는 안타깝게 남아있다. 작업 중에 어느 지점에선가 이런 흔적들이 묻어나 시각화되면서 치유되지 않은 그 상처들은 조금씩 어루만져진다.

 

아마 앞으로도 작업 속에서 끊임없이 반복될 것이다.그다지 높지 않은 관용의 한계를 느낄수록 무거운 생각들로부터 벗어나려는 의지가 커졌는데 틀을 키우기보다는 생각을 덜어내어 안을 비우려 하였다. 바란다면 내년의 작업이 지금 계획하고 있는 방향성을 잃지 않고 진행되는 것이다. 그것은 기대와 설렘이다.

 

-2회 개인전-

 

 디마지오가 양키즈홈 관중들의 환호를 받을 때, 마릴린 먼로는 헐리웃 스타로의 도약을 하고 노인과 바다 소설 속의 노인은 커다란 청새치와 사투를 벌이고 있었을지 모른다. 그들이 같은 시간대 안에서 살아가며 남겨놓은 이야기에는 현실과 허구라는 벽이 있지만 그러한 구분보다는 누구의 삶에 내가 더 많은 의미를 두거나 관심을 갖게 되는지가 중요할 따름이다. 많은 경우에서 우리는 실재하지 않는 것에 더 큰 영향을 받기도 하고 때론 그것을 갈망하기도 한다.


오래된 기억 속의 이미지들이 어느 순간 온전하게 되살아나서 놀랄 만큼 생생하다 해도 그 실체에 대한 확신이 부족한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다.  흐르는 시간은 많은 것들을 낡게 하고 인간의 기억도 그 굴레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희미해진 부분을 나름의 상상력으로 더해가다 보면 결국 그것은 새로운 기억일 뿐이다. 하지만 그 역시 내 마음에서 비롯된 것이며 거기에 나의 간절함까지 투영된 것이라면 굳이 부정할 이유도 없을 것이다. 작업의 과정에서 그러한 기억의 왜곡은 과장이나 충동, 모호함과 더불어서 더욱 다양한 표현의 영역을 만들어낼 수 있다. 

 

안개가 걷혀가는 길 위에서 채비를 한다. 지금 동반하는 것은 바닷가에서 밤바람에 거인처럼 펄럭이던 커다란 비닐 옆을 지나는 어린 나와 어머니의 모습이다. 어머니는 젊고 걸음걸이는 거침이 없다.

 

-3회 개인전-

 

몇몇의 색들이 희미하게 섞여서 보이는 끝자락까지 하늘을 감는다. 그 빛을 진흙처럼 온몸에 바른 채 돌아가는 높은 길모퉁이에 선다. 비로소 파르르 불꽃이 돋는다.

 

              YU MYOUNG HUN SOLO EXHIBTION   2023. 10. 25~10. 31  is  갤러리     

 

인도 라다크

 

길도 없는 바위산을 오르다 거친 산의 몸뚱이에 가만히 손바닥을 대면 현재의 시간과 눈앞의 풍경이 날것의 현실로 느껴진다. 그다지 많지 않은 관계들임에도 불구하고 그 작은 무게에 피곤해져서 고개를 돌리고 싶을 때 낯설고 무심한 공간에서의 시간은 더없이 친근하다. 조금의 간섭도 없이 그 숨죽인 에너지와 잔잔한 움직임은 섬세하고 예민하게 의식 속으로 들어온다.

 

날이 바뀌고 다시 해가 저물 때 기억은 조금씩 지워져가지만 그 가파른 실루엣은 점차 두께를 더한다. 

 

 

<약력>


유명훈 Yu Myounghun
 iport@naver.com

1995 홍익대학교 동양화과 졸업
1999 홍익대학교 동양화과 총동문회전 /공평아트센타
2021 개인전 /갤러리 인사아트
2022 개인전 /갤러리 이즈
2022 월간 그리움 2주년 기념기획전
2023 개인전 /갤러리 이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