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탁계석칼럼] 걷고, 뛰고, 날고, 그 내공 뿌리,뿌리로 내려라

정부의 K콘텐츠 KOpera 어떻게 적용될까?

K-Classic News 탁계석 비평가회장 |

 

이제는 뿌리내리는 작품성의 시대로 

 

창단 30년을 넘은 서울오페라앙상블! 어디서 무엇이 되어 만나랴?처럼 지금은 존재의 추를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 살아갈 날 보다 살아 있는 시간이 축소되었을 때 그런 생각이 드는 것이 인지상정이다. 오페라라고 예외가 아니란 말이다. 그러고 보니 한국 오페라도 고개고개를 넘어온 아리랑처럼 등이 휜다. 

 

창작 오페라 1번지를 자임해 온 장수동 예술감독의 걷고, 뛰고, 날고 가, 이제는 뿌리로 뿌리로 뻗어 느티나무가 되었으면 좋겠다. 한 그루터기에 앉아 쉴 수 있는 거목 하나쯤 만들어져, 방향성이 되면 좋겠다. 그간의 작품들 모두를 열거할 수는 없겠으나 누구보다 장 감독은 매 작품마다 작곡가를 존중한 열정이었다. 꽃을 피우는 것이 어찌 새만 울어서 되는 것이겠는가?

 

고전에 현대적 해석을 가미하며, 대중성과 예술성의 두 마리 토끼를 잡기 위해 숨 가쁘게 뛴 시간들. "나비의 꿈"을 날려 본 탐구심, 서양 오페라 비틀기와 병립하여 서로는 서로에게 무엇을 배웠을까? 작곡가 이근형의 "취화선" 역시 붉은 자화상의 윤두서처럼 고전 스토리를 풀어 만든 만큼 한국적 색채와 소재의 변주가 풍성할 것이란 기대다. 

 

정부가 K 오페라 살려야 하고  K콘텐츠 시장 개척에 나서야 한다 

 

다행이 정부가 창작 오페라를 중요한 K 콘텐츠의 하나로 잡았다는 발표는 그래서 기대다. 때마침 무대에 정통한 유인촌 문체부 장관께서 기존의 남루한 옷을 벗어던지는 틀을 바꿔야 한다는 인식과 의지가 어디에 꼽힐지가 궁금하다. 국제 콩쿠르 우승자들이 험한 직종의 일을 택하지 않도록 하는 것은 작품을 만드는 것 못지않게 목숨이 걸린 문제다. 가수가 없는데 작품이 혼자서 무엇을 하랴!  

 

하나 분명한 것은 서양 오페라 레퍼토리 베스트 10의 인기가 급랭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런 때에 신상품 K 오페라를 진열대에 점검하고 올릴 수 있도록 심기일전이 요구된다. 서울오페라앙상블이 코로나 19를 지나 타석에 나선 "취화선"이 고전의 명작처럼 뿌리, 뿌리로 남았으면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