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Classic News 탁계석 평론가 | 탁계석 K클래식 회장(왼쪽) 신종호 AI 전문가( 17일, 양재동의 한 빌딩 앞에서) 출렁다리 건설에서 보이지는 않으나 감화력이 큰 예술이 나간다 4 .10 국회의원 선거가 끝났다. 예전에는 자치단체장이나 국회의원들이 토목 공사를 제1의 사업으로 내걸었다. 다리를 놓거나 길을 뚫는 개발시대다. 이렇게 해서 전국 도처에 많은 길들이 뚫어져서 편리함을 주고 일일 생활권이 되었다. 너무 과다한 탓에 길만 뻥 뚤려 있어 예산 부담을 느끼는 지자체도 적지 않다. 또 하나, 지역마다 역사 인물의 동상을 세우거나 출렁다리를 만드는 관행이 이루어져 왔다. 그러나 지금은 관광 패러다임이 하드웨어 중심에서 소프트웨어로 전환되고 있다. 단순한 경치 관광이 아니라 스토리텔링이나 특화된 콘텐츠를 필요로 하는 것이다. 엊그제 문체부는 지역의 작은 관광 개발을 위해 1조 4천억 원의 예산을 투입, 공모 사업에 들어갔다. 소외 지역이나 인구 소멸 타개책의 일환이다. 정부가 향토성 개발에 힘을 집중하고 있는 이유다. 따라서 K 클래식 입장에선 기존 공연장이 아닌 강변 카페 등의 생활 밀착 공간을 사용해 선순환 생태계를 만드는 소프트웨어 개발이
3. 8.일 문체부 저작권국장 주재 ‘제1차 문화서비스 통상 전문가 포럼’ 개최 - 문화서비스 분야 디지털 통상 현안 논의 시작으로 분기별로 전문가 회의 진행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인촌, 이하 문체부)는 3월 8일(금) 오후 2시, 콘텐츠코리아랩(CKL) 기업지원센터(서울 중구)에서 정향미 저작권국장 주재로 제1차 ‘문화서비스 통상 전문가 포럼’을 개최한다. 문체부는 콘텐츠․관광․스포츠 등 문화서비스 관련 공공기관 관계자 및 학계, 법조계 전문가들과 함께 우리 문화서비스의 해외 진출 기반을 강화하는 통상전략을 논의하기 위해 올해부터 분기별로 ‘문화서비스 통상 전문가 포럼’을 운영한다. 이번 1차 회의에서는 통상 전문 교수들을 비롯해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영화진흥위원회, 한국콘텐츠진흥원, 한국관광공사, 산업연구원, 대외경제정책연구원 등 관련 공공기관 연구진이 참석한 가운데 ‘디지털 통상’을 주제로 발표와 토론을 진행한다. 2023년 12월 준비 회의 거쳐 올해부터 분기별 개최, 우리 문화서비스의 전략적 해외 진출 방안 마련 위한 자문 창구로 역할 문화서비스 통상은 영화, 드라마, 케이-팝, 게임, 웹툰, 출판 등 케이-콘텐츠를 비롯해 관광과 스포츠의 해외 진출에
K-Classic News 오숙자 작곡가 | 생활경제가 산업화로 지금 이 시대는 많이 발전되었다 이 발전은 복잡한 문명과 기묘한 원리를 요구하는 발전이 아니라 단순하고 편리를 우선하게 해 주는 생활 전반에 이르는 방식을 말한다. 그러나 AI 인공지능과 나날이 우리생활을 발전과 변화시키는 지금 그 편의주위에 만 빠져있을 때 가 아니다 . 진실로 인간적인 면에서 윤리적으로도 많은 생각을 해야 한다.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는 문명이 변한 만큼 우리도 변해야 한다. 미술,음악,건축,의상 등등 많이 변하고 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변하지 않고 피로를 주는 정치세계 얕은 거짓과 꼼수, 모함 등으로 얼룩져 있는데,... 그런데, 그런데, 요즈음 변하고 있다. 국민에게 새로움과 희망을 주고 나도 모르게 미소를 짖게 하며 멀리 했던 뉴스를 자주 보는 현상이 나에게만 있는 사실일까. 음악은 모든 예술에서 보다 감동이 우선한다 역시 오늘 저녁시간에 지나간 뉴스를 보기위해 유-튜브를 검색하다가 “대통령과 그의 합창단” 단을 보며 처음부터 끝가지 아마도 내 판단으로는 숨도 안 쉴 정도로 몰입하고 대합창의 노래가 끝난 후에야 큰 숨을 들어 내쉬었을 정도다. 아, 멋지다! 음악의 힘은
K-Classic News 탁계석 평론가 | K시스테마 깃발을 든 박범인 금산 군수와 탁계석 K클래식 회장 하나의 용어나 카피(copy)가 네이밍으로 인식되는 데는 실로 상당한 시간이 걸린다. 짧게는 몇 년, 몇십 년이 걸릴 수 있다. 기업들은 브랜드 가치를 위해서 끊임없이 홍보한다. 삼성이 세계 공항 카트에 광고를 한 것을 모두가 기억할 것이다. 그러다 전광판으로 옮겨갔고, 큰 도시의 빌딩에 광고를 했다. 어마한 광고를 통해서 ㅎ나의 브랜드 만들어진다. 그렇다면 우리 예술을 후원하는 것에는 어떤 네이밍을 가지고 있는가? 예술을 하면서 기뻐하는 후원자는 또 얼마나 있을까? 공공 기금의 한계성 인지하고 새로운 샘을 파야 너무나 많은 예술가들의 활동에 비해 후원이나 기부가 닿지 않고 있다. 성장하는 미래 아티스트를 지원하고, 작가의 작품을 구매하는 것이 흐뭇하고 즐거운 일이 되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사회의 성숙도와도 직결되는 것이다. 만약 지하철 출구 조사를 통해 메세나(Mesenat)의 뜻을 묻는다면 얼마나 답할까? 수억, 수십억원의 장학금이 대학에 기부되고 있지만 문화 예술엔 언제나 혹독한 궁핍이다. 그 이유가 무엇일까? 궁색한 원인을 어떻게 바
K-Classic News 탁계석 평론가 | 이순희(한국예술가곡협회 회장) 탁계석(K클래식회장),오숙자(한국가곡학회회장),한정임(한국작곡가회 회장), 정덕기 작악회 회장, 김주원(궁편책 대표), 홍요섭(한국예술음악작곡가협회 회장) 김광자(한국예술가곡연합회 회장) 포토: 이건희 방송 편성 늘리는 것 부터 시작해야 23일 오전 11시 남부터미널 인근의 한 카페에서 가곡 단체 회장 및 작곡가 대표가 모였다. 2024년 청룡의 해 갑진년을 맞아 새 도약과 비전을 꿈꾸며 우리 가곡의 방향성을 모색하기 위해 K클래식조직위원회가 마련한 자리다. 오숙자 한국가곡학회 회장은 작곡가들이 평생 창작을 위해 작품을 만들고 있지만 그 어느 분야에 비해서도 취약하다, 근본적이고 근원적인 문제들을 해결하는 것은 개인의 영역 밖이므로 정부가 정책을 세워 뒷받침해 주어야 할 것이라고 했다. 국악은 방송국이 있어 전 시대에 비하면 크게 활성화되었고 상대적으로 예산도 풍부하지만 순수 창작은 궁핍하다며, 공중파에서의 편성을 늘려야 한다고 했다. 또한 참석자들은 가곡 작곡에 있어서 기술적인 완성도 문제, 시인과 작곡가의 협업에서 발생하는 이견 조절, 성악가들의 자기 레퍼토리화에 소극적인 것 등
K-Classic News 김은정 기자 | 최적화의 예술적 환경과 세심한 학생 맞춤형 교육이 놀랍다 '예술로 세상을 개척하자’는 캐치프레이즈를 내걸고 지난해 설립한 이천의 한국국제예술학교를 탁계석 예술비평가 회장이 21일 오전 11시에 방문했다. 남카라 교장, 조정현 이사장의 안내를 받은 탁 회장은 시설 곳곳을 둘러보면서 전공 예술인이 아니면 누구도 흉내 낼수 없는 예술적 특성과 기능이 잘 살아난 공간 배치와 무엇보다 아름답고 세련된 미학적 환경을 통해 학생들끼리의 소통을 배려한 점이 매우 인상적이다. 이토록 멋진 학교가 있다니 역할을 통해 시민들이 감사를 느끼도록 잘 운영해 달라고 요청했다. 4시간 가까이 머물면서 학교 운영, 학생 선발, 커리큐럼, 진로 지도, 학부형 면담 등에서 시간을 많이 할애하고 있고, 수익성의 학교가 아니라 오직 훌륭한 예술 인재를 길러내는 것에 집중하는 것에 목표가 있다는 이야기를 조 이사장으로 부터 경청했다. 남카라 교장은 줄리아드 출신의 바이올리니스트로 미국에서 일시적으로 한국에 들렀다가 예술학교의 진부한 컬리큐럼과 운영에 충격을 받아, 8년 전에 귀국했는데 그동안도 아무것도 변한 것이 없어 지난해 8월에 학교 문을 열게 되었
K-Classic News 김은정 기자 | 특강하는 서울과학기술대학교 황순학 교수 20일 오후 3시 30분 한류문화산업 대상식이 열린 백범 기념관 대회의실에 수상자를 축하 하기 위한 내빈 및 친지들이 대거 참석했다. 식전 행사로 황순학 교수의 특강이 있었다. 오랜 노하우가 녹아든 황 교수의 강의는 정곡을 찌르며 세계 명품 기업들의 사례를 펼쳐 가며 귀에 쏙쏙 둘어 오게 예술과 기술의 결합이 왜 필요한가를 풀어 나갔다. 요약하자면 '기술과 예술의 융합이 고부가가치를 낳는다! ', "양과 질의 다음 시대는 가치 소비 시대이다. "기술적 완성도와 함께 심미적 아름다움을 자랑하는 유럽산 제품들"로 유럽의 GDP와 우리나라의 GDP를 단순 비교하기는 어렵다. 왜냐하면 우리보다 딱 반만 일하고 거둬들이는 금액이기 때문이라고 햤다. <요지> 심미적 예술 상품은 적은 노동 시간에 고가 제품, 저녁이 있는 삶을 제공 그리고 이것이 가능한 점은 유럽 만들어내는 제품의 상당수는 기술적 완성도는 물론이고 심미적 아름다움을 겸비한 나머지 시장에서 동종 제품보다 고가로 팔리고, 이런 이유로 적은 노동시간으로도 일정한 목표 격에 도달해 저녁이 있는 삶을 제공해 주는 것이다.
K-Classic News 탁계석 평론가 | 올해 4회째인 베를린 한국문화원의 한국창작음악, 전통 음악의 날 (10월 30일) 소통되는 창작음악으로 글로벌 진출을 ‘규모의 경제’라는 말이 있습니다. 큰 것의 힘입니다. 그러나 이것이 위기 때는 위험성도 큽니다. 대형 작품은 순환에서 속도가 나지 않는 단점이 있습니다. 지난 10년간 오페라 5편, 칸타타 9편의 대작(大作)을 성공적으로 해온 만큼 이제 실내악으로의 전환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2024년 K클래식은 실내악을 통해 우리 작곡가들의 역량을 총점검할 것입니다. 심기일전하여 ‘소통되는 세계의 음악’이란 테마를 쥐고 나가려고 합니다. 베토벤 역시 현악 4중주에서 모든 것을 말할 수 있다고 한 것은 창작의 핵심이 균형과 정교함에 있는 것이 아닐까 합니다. ‘위촉 작곡가’와 '베스트 연주가' 선정 K클래식은 글로벌 진출에 앞서 국내의 공연 투어로 완성도를 높일 것입니다. 굳이 말하자면 한국의 피아졸라를 표방해, 누구라도 연주하고 싶고, 청중이 다시 듣고 싶고, 연주가 끝나면 여기저기서 악보를 달라고 요청하는 수준의 완성도를 만들고자 합니다. 이의 성공적인 수행을 위해 우선 ‘위촉 작곡가’와 창작에 최적화된 활동
K-Classic News 김은정 기자 | K클래식을 알리는 우리 문화 전사들! [탁계석 칼럼]이 100개 언론사에 13개가 인기 랭킹10위귄내에 들었다. 이는 야구에 비하면 첫 타석에 쓰리런 홈런을 친 것으로 대단한 성적이다. 무엇보다 정치, 사회 등 하루에도 수백건의 기사가 쏱아지는 상황에서 예술관련 기사가 클릭을 점유한 것에서 문화의 사회적 확장성을 확인한 것이라 할수 있다. [탁계석 칼럼] 예술 상품, 아티스트, 홍보 마케팅 없이는 수익도, 생존도 없다 (kclassicnews.com) 현재 [탁계석 칼럼]은 문화저널21에 고정으로 기고하면서 다음,네이버, 구글 등 포털에 검색이 되는 등 지난 40년의 글쓰기 작업의 어마한 데이터가 저장되어 있다. 종이 매체 글쓰기가 인터넷 바다에서 정점을 치닫고 있는 것이다. 10월 30일 베를린 콘체르트하우스를 배경으로 착각의 깊이는 고통의 크기와 비례, 어둠의 인식이 깨어져야 생산성으로 탁계석 회장은 K클래식뉴스가 플렛폼이 되어 예술시장의 만성적인 가뭄 구조에 수로( 水路)가 터이기를 희망한다며, 그 옛날 조,중,동의 막강 파워가 개인의 노력에서 의해서도 그 경계가 허물어지는 기운을 느낀다며, 참으로 격세지감이
K-Classic News 김은정 기자 | 학교 사상 초유의 토론회가 열린다. 대학 창작 활성화를 위한 열린 토론회다. 대학의 위기와 맞물려 작곡과 위축, 지방의 학과 폐지 등에 이제 누구도 강 건너 불일 수 없다는 깊은 불안을 안고 있다. 대학이 새로운 방향을 찾아야 한다는 자각이 이번 토론회를 만든 동기다. 서울대 작곡과 최우정 교수는 학교 내의 컬리큐럼 변경이 생각 만큼 쉽지 않다며, 놀라운 공연 현장의 변화에 둔감한 현실을 방치할 경우 창작욕은 감퇴하고 학생은 급감할 것이라며, 이런 한 켠에선 창작에 비전공 젊은층의 관심이 높은 것의 시차를 더 이상 묵과할 수 없어 나선 것이라 했다. 탁계석 K클래식회장은 창작에 그 어떤 경계가 필요한 것인가? 학교 간에 보이지 않는 벽을 허무는 것을 넘어 창작 생산성을 위해 사회의 다양한 네트워크는 물론 글로벌 시장이란 전 세대는 경험조차 하지 못한 진출이 SNS 미디어 환경에선 얼마든 가능하다는 것을 공유하기 위해 자리를 마련 한 것이라고 기획 의도를 밝혔다. 최우정 교수: 직업 작곡가가 되기 위한 조건 김시형 교수: 미래지향적 작곡가의 기업가 정신 이지수: 클래식 작곡 전공자가 영상음악 감독이 되기까지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