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K클래식 글로벌 진출 브랜드 'K-풍류 콘서트' 로 확정

우리 문화의 원형 재가공에 글로벌 상품으로

K-Classic News 탁계석 평론가 |

 

 

 

 

K클래식조직위원회의 국내 및 해외 진출 상품 브랜드  'K-풍류 콘서트'가 17일 위원회의 심의를 통과해  최종 확정되었다. 탁계석 회장은 대본가로서 지난 10동안 오페라 4편과  칸타타 9편을 만드는 등 큰 규모의 형식에 천착해 왔다. 나름대로 선순환 생태계를 구축한 점에서 칸타타 장르를 음악사에 우뚝 세웠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제 기악곡의 레퍼토리를 개발하고 작곡가들의 좋은 작품을 찾아 나서 마스터피스가 될 수 있도록 하는데 힘을 쏟을 것이라고 했다. 이번 상표 브랜드 '풍류'는 국악인에게는 익숙한 단어지만 서양 클래식에서는 다소 생소할지 모른다.  그러나 말의 어원을 찾아 그 원형이 만들어졌을 때의 역사적, 문화적 배경과 가치를 정확하게 아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지금 만들어진 조어와는 비교할 수 없는 근원의 뿌리이기 때문이다. 

 

우리 말에는 시간이 흘러오면서 본질이 훼손되고,  마구 쓰이다 내팽게쳐진 경우도 적지 않았다. 
용어나 말뜻이 시대마다  다르게 해석됨을 알수 있는데 그릇 사용되었다면  본뜻을 밝히고 상처리를 치유해 복원하자는 뜻이다. 

 

 

       케이클래식 태동의 멤버들, 임배원. 홍영숙. *임동창. *모지선. *탁계석과 함께 

        ( *장립멤버) 

            

 

<전문가의 시각> 

 

- 풍류(風流)란 우아하고 멋스러운 정취(情趣)-

 

풍류(風流)란 우아하고 멋스러운 정취(情趣)를 말하며, 신라의 최치원(崔致遠)이 현묘한 도(玄妙之道)라하여 유(儒),불(佛),도(道) 3교사상을 포함한 우리 본래의 것으로 한국의 고유사상을 의미하기도 하지만, 일반적으로 고달픈 현실 생활 속에서도 늘 마음의 여유를 갖고 즐겁게 살아갈 줄 아는 삶의 지혜와 멋을 가리켜 풍류라 하다. 

 

이러한 멋이 정서적 생활 모습으로는 가무(歌舞)를 즐기고 철따라 물 좋고 산 좋은 경관(景觀)을 찾아 노닐면서 자연과 기상(氣象)을 키워나가는 생활로 드러나기도 하였다.

 

또한 신라의 화랑도(花郞道)정신은 바로 이러한 풍류사상을 기반으로 하여 이루어진 것이며 화랑도를 바로 풍류도(風流道)라 하기도 하고 그 사상을 일러 풍류사상이라 하기도 한다.

 

.K클래식측은  한국 문화의 정수를 보여주면서 서양음악사에 편입과 동시에 아티스트의 해외 진출에 새로운  도전이 될 것이라고 했다. 그래서 향후  10년은  '풍류'를 옥스포드 사전에  등재한다는 목표도 가졌다. 과다하게 수입 레퍼토리에 경도된 상황 역시 과도기로 보면서 점차  균형점을 찾는데 일조를 할 것이라고 했다. 

 

풍류가  홍익 인간의 정신을 세계가 공유하고 난제들이 하나씩 풀려 나가는데 촉진제가 되었으면 좋겠다.  신명과 흥, 희노애락과 여흥, 기품과 격조가 깃든 우리 문화의 총체성이 다시 빛을 발할 때가 온 것이 아니겠는가. 얼쑤~!! 

 

 초청 공연으로 첫 K풍류 콘서트 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