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통영시, ‘통제영, 달 밝은 밤에’라는 주제로 5월 5일 ~ 6일 양일간 개최

(재)통영한산대첩문화재단, 2023 통영 문화재 야행 포스터 공개

 

K-Classic News 최지나 기자 | 통영시는 올해로 5년차를 맞이하는 통영 문화재 야행이 5월 5일부터 6일까지 양일간 통영 삼도수군통제영과 문화마당 일원에서 열린다고 밝혔다.


이번 주제는 야간형 체험, 전시, 공연 프로그램으로 이루어진 문화재 야행의 성격에 맞추어 충무공 이순신 장군의‘한산섬, 달 밝은 밤에’라는 시조에서 착안하여 통제영, 달 밝은 밤에’로 정했다.


이번 포스터에는 통영을 대표하는 전통공예인 나전칠기를 활용, 보름달은 국가무형문화재 나전장 박재성 선생님의 진주은패에서, 나비와 별은 색패로 조각한 나전을 넣어 통영 세병관의 야간경관과 오색찬란한 나전칠기의 조화를 이루고자 했다.


또한, 통영 문화재 야행을 8야(夜), 20개 프로그램으로 구성했다.


첫째날인 5일에는 통영 문화재 야행 개막식과 대한민국 야간관광특화도시 사업의 일환인 통영 삼도수군통제영 야간개장의 선포식이 망일루에서 진행된다. 또한, 문화마당에서 발레를 주제로 한 개막공연과 강구안 보도교를 배경으로 우리 전통민속 불꽃놀이인 함안낙화불꽃놀이를 이용하여 통영 앞바다에 아름답게 수놓을 예정이다.


둘째날인 6일에는 통영의 예비 신혼부부를 모시고, 통제영 내아에서 전통혼례가 진행된다. 재단에서는 이번 전통혼례를 통해 지역문화재의 다양한 활용을 통해 문화재를 시민과 관광객이 자유롭고 편안하게 이용할 수 있는 기회를 선보이고자 본 행사를 기획했다고 밝혔으며, 문화마당 수변무대에서 국가무형문화재 남해안별신굿, 승전무의 공연과 에어아바타를 이용한 통영오광대의 퍼포먼스를 통해 무형문화재의 새로운 활용방안을 선보일 예정이다.


통영한산대첩문화재단 류태수 대표이사는 “올해 통영한산대첩문화재단에서 처음으로 진행하는 행사인만큼 재단에서 전 직원이 모든 총력을 기울여서 문화재 야행을 준비했다. 다채롭고 새로운 프로그램을 많이 도입했으니 시민들과 관광객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