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오영훈제주도지사, 제주지역 현안 해결 위해 문화재청 방문

 

K-Classic News 최태문 기자 | 오영훈 제주특별자치도지사가 제주지역 문화재 분야 현안 해결을 위해 20일 대전정부청사 내 문화재청을 방문해 최응천 문화재청장과 면담했다.


오영훈 지사는 이날 오후 4시 30분 문화재청장 집무실을 찾아 2024년 문화재 분야 주요 신규사업에 대한 국비 지원을 건의했다.


제주도가 신청한 2024년 문화재 분야 국비 신청액은 2023년 본예산 대비 49% 증가한 총 389억 원이다.


주요 신규사업은 △거문오름 용암동굴계 자연식생복원사업(24.5억) △제주세계자연유산센터 종합정비계획(4.2억) △용천동굴 상부 현장 홍보관 조성사업(0.15억) ▲용천동굴 일원 돌담·경관 정비사업(4.9억) △한라산천연보호구역 무장애 탐방로 조성사업(2.8억) 등이다.


또한 문화재 지정으로 불편과 피해를 겪고 있는 지역주민들을 위한 규제 완화 및 지역주민 숙원사업 지원을 강조했다.


성읍마을은 1984년 문화재 지정 이후 재산권 행사와 거주 가옥 현상변경허가를 위해 복잡한 절차를 거쳐야 하는 지역주민들의 불편을 해소할 수 있도록 문화재청에 현상변경 허가규제를 완화해줄 것을 요청했다.


이와 함께 용천동굴이 소재한 월정리 마을주민들이 건의한 용천동굴 상부 돌담 및 경관 정비사업 추진과 함께 매입 예정인 에너지기술원 건물을 지역주민들의 수익창출 시설물로 활용하도록 해줄 것을 건의했다.


특히 오영훈 지사는 지난 2월 문화재청에 제출한 4·3기록물의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등재 필요성에 대해 역설했다.


냉전과 분단이 남긴 기억이자 과거사 해결의 세계적 선도사례인 제주4·3의 기록물을 고령의 생존 희생자와 유족들이 한 분이라도 더 생존해 있을 때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에 등재되도록 문화재청의 각별한 관심을 당부했다.


이에 최응천 문화재청장은 제주지역의 현안에 적극 공감을 표했다.


특히 올해 국가유산체제를 전면 도입하고 불합리한 규제 혁신 및 공공서비스 확대로 국민과 지역주민의 불편과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하겠다는 입장을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