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안동시, 문화유산과 세시풍속을 즐기다 '임하리 춘분 나들이'

2023년 문화재청 공모사업‘생생문화재’ 신규 선정

 

K-Classic News 진금하 기자 | 안동시는 문화재청‘2023년 생생문화재 사업’을 통해 25일 임하면 임하리 마을회관 일원에서 춘분 나들이 행사를 펼쳤다.


이번 사업은‘임하리 천년고탑에 등불을 밝히다’를 주제로 임하리 마을주민 스스로 문화재 홍보와 정화 활동 등 다양한 체험활동을 하면서 우리 역사와 전통을 즐기며 배우는 행사이다.


(사)안동문화지킴이가 주관한 이번 행사에는 마을주민, 사전 신청자 약 150여 명이 참석했다. 행사는 논 한 가운데 반경 1km 안에 4기의 석탑과 불상이 자리 잡은 평화로움과 독특함이 물씬 느껴지는 임하리 마을에서 진행됐다.


이날 오전부터 이우당종택(경상북도 민속문화재)을 답사하며 주변 정화 활동을 시작했다. 임하동 십이지 삼층석탑, 중앙 삼층석탑 다리를 놓으며 4기의 석탑의 논둑길 진입로를 만들고, 신명 나는 풍물놀이패가 흥을 돋웠다.


이 밖에도 춘분 절기에 맞춰 마을에서 생산된 농작물로 세시풍속을 재현하고 시절 음식을 만들어 먹으며 봄 향기 가득한 마을 잔치를 열었다.


마을주민이 주체가 돼 임하리만의 차별화된 소재를 가지고 준비한 행사인 만큼 관광객 유도로 농촌 관광경제 활성화에도 보탬이 될 수 있었다.


안동시 관계자는 “오랜 세월 마을주민에게 농사일에 방해물이라고 여겼던 문화유산을 배경으로 다양한 전통문화를 공유하면서 주민들이 의식을 전환하는 계기가 되고. 관광객에게는 색다른 볼거리를 제공할 수 있었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