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사)대한민국독도협회 ‘일본의 다케시마의 날 행사 철폐’ 촉구

22일 11시 일본 대사관 앞에서

K-Class News  이백화  기자 |

 

 

(사)대한민국독도협회는 전일재 회장의 ‘일본의 다케시마의 날 철폐촉구 선언문’을 통해 일본의 과거사에 대한 진심 어린 반성과 사죄만이 새로운 시대로의 도약이 될 수 있음을 강조했다.

 

전국 학생 대표로 참석한 광운인공지능고(이상종 교장) 2학년 이주원학생(광운인공지능고 총학생회장)은 ‘일본학생에 고함’이라는 선언문을 통해 독도가 대한민국의 고유영토임을 강조하며 일본학생들에게  시대착오적인 거짓역사을 교육하는 일본 정부를 비판했다. 또한 광운인공지능 고등학교는 올해부터 독도동아리를 만들어 독도교육 및 홍보활동도 시작한다. 

 

‘다케시마의 날’은 일본 지방정부인 시마네현이 매년 2월 22일 주관하고 있는 행사로, 일본이 독도 영유권을 주장하면서 제정한 날이다.  

 

다케시마(竹島)는 독도의 일본식 명칭으로, 1905년 2월 22일 독도를 일본 제국 시마네현으로 편입 고시했던 것을 기념하기 위해 2005년 '다케시마의 날'을 지정한 뒤 매년 진행하는 행사이다. 

시마네현 의회는 2005년 3월 16일 다케시마의 날(2월 22일)지정 조례안을 통과시키고, 다음 해인 2006년부터 매년 2월 22일에 '다케시마의 날' 행사를 개최해 일본의 독도영유권을 주장하고 있다.  

일본정부는 2차 아베 정권 출범 이후인 2013년부터 매년 차관급 인사들을 행사에 참석시키고 있으며, 기시다 후미오 내각 출범 후 두번째 열리는 올해 행사에도 나카노 히데유키 내각부 정무관이 일본 정부를 대표해 참석했다. 정무관은 일본 정부에서 통상 정치인이 담당하는 정무직 공무원으로 차관급으로 간주된다.


일본정부는 초·중·고등학교 국정교과서에도 '독도는 일본의 고유 영토임에도 한국이 무단점유 중‘이라는 교육내용을 넣어 자라나는 세대에 거짓역사를 교육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반해 우리정부는 독도문제에 관해 조용한 외교정책을 고수하며, 정부차원의 독도행사는 진행된 바가 없는 현실이다. 

 

학생대표 이주원의 일본 학생에 고함 낭독 


행사에 참가해 독도수호결의문을 발표한 (사)대한민국독도협회 정삼수 상임위원장(이루스포츠 대표) 은  “그동안 우리정부는 독도가 분쟁지역으로 부각되는 것을 우려해 수년간  조용한 외교정책을 실시해 왔지만, 조용한 외교정책으로 얻은 실리는 없고 꾸준한 일본의 독도영유권 주장으로 독도가 국제적 분쟁지역으로 기정사실화되고 있는 현실이 안타깝다.”며 우리 정부도 “매년 일본 대사만 외교부로 초치하는 형식적인 대응을 떠나 보다 강력하고 현실적인 독도 대응전략이 필요하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