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연경인문문화예술연구소와 꿈퍼즐쇼가 함께하는 <철학자 최진석 신간 『나를 향해 걷는 열 걸음』 북토크>

“중요한 것은 자기가 원하는 삶을 사는 것, 그것뿐이지요”

K-Classic News 탁계석 평론가 |

 


 

▶ 책 소개

 

“중요한 것은 자기가 원하는 삶을 사는 것, 그것뿐이지요”

 최진석 교수와 함께 읽는 단 하나의 나로 살게 하는 인생의 문장들! 

 

84일간 고기를 잡지 못한 노인의 이야기가 있다. 85일째 되는 날 아침, 바다로 나가기 전 노인은 “오늘은 자신이 있다”라고 중얼거리며 또 배를 탄다. 그리고, 고기잡이는 아니더라도 긴 시간 자신의 삶이 팍팍하고 이룬 것 하나 없다는 느낌에 허탈한 맴을 매일 도는 우리가 있다. 팍팍하게 지쳐가는 당신, 아침에 집을 나서며 노인처럼 “오늘은 자신이 있다”라고 중얼거릴 수 있는가? 

 

일상의 소용돌이 속에서 사람들은 부산하다. 어디론가 향해 가면서도 어디로 가는지 제대로 모른다. 나에게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중요한 것을 찾는 나의 마음은 어디로 갔나.

 

철학자 최진석 교수는 “중요한 것은 자기가 원하는 삶을 사는 것”, 그리고 “단 하나의 나로 존재하는 것”이라고 말한다. 진짜 자신이 원하는 것을 찾기 위해 우리에겐 정해진 ‘답’이 아닌, 꾸준하고 성실한 ‘질문’이 필요하다. 대답은 나아가기를 멈추는 소극적 활동이고, 질문은 전에 알던 세계 너머로 건너가고자 하는 적극적 시도다.

 

최진석 교수는 책 읽기를 ‘마법의 양탄자’를 타는 일에 비유한다. 하늘을 나는 융단에 몸을 싣고 ‘다음’을 향해 가는 일이 책 읽기를 통해 가능해진다. 책으로 쌓은 높은 지혜는 인간을 ‘다음’으로 나아가게 하는 힘이다. 인간은 머무르지 않고 변화하는 존재이기에 멈추면 부패하지만 건너가면 생동한다. 건너가기를 하는 삶이 가장 인간다운 삶이며, 책 읽는 습관을 쌓으면 그 내공을 더 키울 수 있다. 

 

이 책은 2020년 7월부터 2021년 4월까지, 『돈키호테』 『어린왕자』 『페스트』 『데미안』 『노인과 바다』 『동물농장』 『걸리버 여행기』 『이솝 우화』 『아Q정전』 『징비록』 등 열 편의 문학을 함께 읽고 서로 의견을 나누는 독서운동 ‘책 읽고 건너가기’의 내용을 바탕으로 하였다. 모두 ‘진짜 나’를 발견하기 위해 끝없이 질문하며 탐험하는 인물의 이야기거나, 자신이 누구인지 모르고 자신을 향해 걷지 못하는 미련한 인물의 이야기다. “나는 누구인가, 나는 어떻게 살다 가고 싶은가, 나는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가, 죽기 전에 완수해야만 하는 내 소명은 무엇인가.” 나에 대해 끝없이 질문하게 하는, 열 편의 문학에 숨어 있는 인생 문장들을 통해 진짜 자신이 원하는 삶에 대해 진심을 다해 묻고 다음을 향해 나아가자.

 

건너가는 인간, 여행하는 인간, 질문하는 인간으로 이끄는 최진석 교수의 고전문학 읽기

 

『이솝 우화』의 「암사자와 여우」 편에서, 여우가 암사자에게 새끼를 고작 한 마리밖에 낳지 못했다고 면박을 주자 사자가 말한다. “한 마리이긴 하지. 하지만 사자야.”

 

「독수리와 갈까마귀와 목자」 편에서, 독수리가 높은 바위에서 날아 내려와 새끼 양 한 마리를 낚아채는 것을 보고 시샘이 난 갈까마귀가 자신도 따라 숫양을 내리 덮쳤다. 하지만 숫양의 폭신한 털에 발톱이 박혀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다가 목자에게 잡히고 만다.

 

최진석 교수는 남들처럼 잡다한 이것저것을 바라거나 남을 부러워하기보다는 내 안에 있는 유일한 꿈과 소명 하나를 가지고 이를 실현해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비교는 오직 자신과 하는 것만이 정당화되며 그렇지 않은 것은 전부 자기를 망가뜨린다는 것이다.

 

자기를 궁금해하고, 자기가 무엇을 원하는지 끊임없이 묻고, 늘 진실하고 철저하게 생각하며 자기를 향해 가는 것이 인간의 삶에서 가장 중요하다. 『아Q정전』의 아Q는 스스로 바라는 것이 없어 생각하지 않고 질문하지 않다가 자신이 왜 죽는지도 모르고 죽어갔다. 아Q는 자신의 사형을 결정짓는 문서에 서명을 하면서 동그라미를 그렸는데, “동그라미를 동그랗게 그리지 못한 것”을 더 신경쓰며 자신의 이력에 오점이 남았다고 생각한다. 자기를 향해 걸을 줄 모르는 사람은 일의 대소를 구분하지 못한다. 그래서 큰일이 벌어지는 중에도 작은 일에 빠져 있다.

 

조선시대 임진왜란에 대해 적은 『징비록』에는, 동인과 서인 각 붕당의 대표로 김성일과 황윤길이 통신사가 되어 일본에 간 이야기가 전해진다. 일본의 정세를 돌아보고 온 황윤길은 일본이 전쟁을 일으킬 것 같다고 보고하고, 김성일은 그렇지 않다고 보고한다. 사람들이 혹세무민하고 불안해할까 봐 중요한 일을 대수롭지 않게 판단한 김성일의 보고 때문에 나라는 결국 전쟁의 참화 속으로 빠지게 된다.

 

『나를 향해 걷는 열 걸음』은 시대를 초월하여 사랑받는 고전문학 열 편에 나오는 여러 인물을 통해 자기를 향해 걷는 자들의 모습과 그렇지 못한 자들의 모습을 대조적으로 보여주며 우리가 현명하게 나아가야 할 방향을 보여준다. 우리는 언제나 한 세계를 깨뜨리면서 다른 세계로 진입한다. 자기를 향해 부단히 걷고 자기에게 도달하려는 지적 욕구를 가질 때 우리는 ‘다음’으로 건너갈 수 있다. 더불어 자기 삶을 이야기로, 자신만의 신화로 구축해나갈 때 우리의 인생은 보다 탁월해질 수 있다.

 

“어떤 분들은 굳이 자기 자신으로 살아야 하냐고 물으시지만, 생각하지 않으며 살기에는 인생이 너무 짧습니다. 자기로도 살아보고 자기가 아니게도 살아보고, 자유롭게도 살아보고 종속적으로도 살아볼 정도로 인생이 길면 좋겠지만, 그러기엔 인생이 너무 짧기 때문에 내가 나로 사는 이 일만이라도 제대로 해야 합니다. 여러분이 이 책을 통해 생각하는 일의 중요성과 독립적이고 자유로운 삶의 가치를 알게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_323p에서

 

 

-참가비 3만원

-참여자에게 최진석 신간 『나를 향해 걷는 열 걸음』 책 제공

-순수익금 전액 자립준비청년(보호종료아동)에게 책 기부

 

일시 : 8월 27일(토) 오후 5시

장소 : 연경인문문화예술연구소(순천시 중앙2길 11-19)

신청 : 연경인문문화예술연구소 010 3638. 6381 (입금 후 성함 문자)

       농협 301-0210-5506-11  

 


▶ 목차

 서문

 첫 번째 걸음

‘미친놈만이 내 세상의 주인이 된다 _미겔 데 세르반테스 『돈키호테』

최진석의 독후감 | “우선 쭈그러진 심장부터 쫙 펴십시오”

두 번째 걸음

나에게 우물은 무엇인가 _생텍쥐페리 『어린 왕자』

최진석의 독후감 | “내 별을 봐, 바로 우리 머리 위에 있어”

세 번째 걸음

부조리한 세상에서 사람답게 산다는 것 _알베르 카뮈 『페스트』

최진석의 독후감 | “인간은 하나의 관념이 아니다”

네 번째 걸음

그것이 왜 그토록 어려웠을까? _헤르만 헤세 『데미안』

최진석의 독후감 | “이제는 한 번이라도 진짜로 살아보고 싶다”

다섯 번째 걸음

‘나’로서 승리하는 삶 _어니스트 헤밍웨이 『노인과 바다』

최진석의 독후감 | “파멸할 수는 있어도 패배하지는 않는다”

여섯 번째 걸음

모든 존재는 ‘스스로’ 무너진다 _조지 오웰 『동물농장』

최진석의 독후감 | “한 번도 경험해보지 못한 편안한 잠”

일곱 번째 걸음

깨어 있는 사람만이 여행할 수 있다 _조너선 스위프트 『걸리버 여행기』

최진석의 독후감 | “여행을 떠나는 것이 나의 운명”

여덟 번째 걸음

‘내’가 궁금하면 길을 찾지 말고 이야기를 하라 _이솝 『이솝 우화』

최진석의 독후감 | “한 마리이긴 하지. 하지만 사자야”

아홉 번째 걸음

나는 아Q인가 아닌가 _루쉰 『아Q정전』

최진석의 독후감 | “바라는 것이 무엇인지 그 자신도 몰랐다”

열 번째 걸음

치욕을 또 당하지 않으려면 _유성룡 『징비록』

최진석의 독후감 | “신에게는 아직 열두 척의 배가 있습니다”

 

감사의 글 

 

▶ 책 속으로

소설 속에 이런 말이 나옵니다. “매일매일은 새로운 날이지. 운이 따른다면 더 좋겠지만 나는 오히려 정확하게 할 테다.” 어떤 책에는 “우선은 지금 하려는 일에 집중하겠어”라고 번역되어 있어요. 기회를 잡으려면 그 기회를 잡을 능력이 준비되어 있어야 한다는 말입니다. 그러려면 딱 한 가지밖에 없어요. 하루하루 새로운 날인 것처럼 지금 하는 일에 집중해야 해요.  _137p

 

“내일은 멋진 날이 되겠구나.” 인생을 아는 사람은 스스로에 게 주문을 건다. 이런 자들은 묵묵히 자기를 향해 걷는 자들이면서, 자기를 책망하는 대신에 모든 사람이 떠나가더라도 끝까지 혼자 남아 자기를 사랑하고 지킨다. 이들의 주문은 효험이 있다. (…) 희망을 잃지 않으면 어디에나 자기를 위해 마련된 높은 자리가 있다.  _150p

 

우리는 잡다한 이것저것보다 내 안에 있는 황당한 덩어리, 그 꿈 하나만 가지고 있으면 됩니다, 누군가 저에게 “너는 공부도 못하고 부자도 아니잖아”라고 말한다면 저는 이렇게 말할 거예요. “나에게는 꿈과 소명이 있어. 나는 소망이 있는 사람이야.”  _253p

 

우리는 왜 생각하기 싫어하고, 생각하지 않게 되었을까요?

게을러서 그렇습니다. 생각하는 것은 힘든 일인데 사람은 수고로운 일을 하려고 하지 않아요. 수고로운 일을 하는 경우는 그 일을 했을 때 더 큰 이익이 있다는 것을 알았을 때뿐이지요. 여기서 큰 이익은 무엇일까요? 소명을 완수하는 일, 큰돈을 버는 일, 더 큰 영향력을 갖는 일입니다. 

 

소명을 발견하는 것은 폭발하는 화산의 마그마 속으로 들어갔다가 나오는 것처럼 상당히 어려운 일입니다. ‘내일부터는 소명을 찾아야겠다.’ 이게 말처럼 쉽지가 않아요. 그런데 우리가 지금 무엇을 하든지 그것이 자기 소명이 되게 하는 방법이 딱 하나 있어요. 바로 진실하고 철저하게 묻는 것이지요. ‘나는 누구인가?’ ‘나는 어떻게 살다 가고 싶은가?’ ‘나는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가?’ ‘죽기 전에 완수해야만 하는 내 소명은 무엇인가?’ 이것을 묻는 게 가장 기본입니다. 자기에게 이것을 철저하게 물으면 스스로 어떻게 살고 싶은지가 발견되지요. 그러면 그것이 소명이 되는 것입니다. 자기가 누구인지, 어떤 사람이고 싶은지, 무엇을 원하는지에 대해 사색하지 않고는 어떤 것도 해결되지 않아요. 어떤 행복도 오지 않습니다. 자기에게 철저하고 진실하게 묻는 것만이 자기를 향해 걷는 일이에요.  _284p 

 

자기가 누구인지를 아는 사람의 길은 곧게 높이 오르고, 자기가 누구인지를 모르는 사람의 길은 평탄하지 않은 내리막길이기 쉽다. 인생에서 누구나 탄탄대로를 달리고 싶어 하지만 그 행운이 누구에게는 허용되지 않는다. 자기를 아는 사람이라야 그 행운을 잡을 수 있다. 자기를 모르면 인생은 쉽게 엉망진창이 된다.  _295p

 

어떤 분들은 굳이 자기 자신으로 살아야 하냐고 물으시지만, 생각하지 않으며 살기에는 인생이 너무 짧습니다. 자기로도 살아보고 자기가 아니게도 살아보고, 자유롭게도 살아보고 종속적으로도 살아볼 정도로 인생이 길면 좋겠지만, 그러기엔 인생이 너무 짧기 때문에 내가 나로 사는 이 일만이라도 제대로 해야 합니다. 여러분이 ‘책 읽고 건너가기’를 통해 생각하는 일의 중요성과 독립적이고 자유로운 삶에 대한 가치를 알게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_323p

 
▶ 작가 소개             

                                                           
지은이 최진석

1959년 음력 정월에 전남 신안의 하의도에서 태어났다. 유년에 함평으로 옮겨 와 그곳에서 줄곧 자랐다. 함평의 손불동국민학교와 향교국민학교, 광주의 월산국민학교, 사레지오중학교, 대동고등학교를 나왔다. 서강대학교 철학과에서 학부와 석사 과정을 마치고 중국 헤이룽장대학교를 거쳐 베이징대학교에서 『성현영의 ‘장자소’ 연구』로 철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지금은 서강대학교 철학과 교수를 퇴임하고, 사단법인 새말새몸짓 이사장으로 있다. 건명원 초대 원장을 지냈다.

 

저서로 『노자의 목소리로 듣는 도덕경』 『저것을 버리고 이것을』 『인간이 그리는 무늬』 『생각하는 힘, 노자 인문학』 『경계에 흐르다』 『탁월한 사유의 시선』 『나 홀로 읽는 도덕경』 『최진석의 대한민국 읽기』 『나는 누구인가』(공저)가 있고, 『중국사상 명강의』 『장자철학』 『노장신론』 『노자의소』(공역)등의 책을 해설하고 우리말로 옮겼다. 『노자의 목소리로 듣는 도덕경』은 2013년 중국에서 번역·출판되었다.

 

 꿈퍼즐쇼 소개

 꿈퍼즐쇼는 저자 재능기부와 책 순수익금을 바탕으로 책기부를 한다. 그동안 미혼모, 학교 밖 청소년들, 보호종료아동, 도박을 끊으려는 사람, 농인 학생, 코로나로 고생하는 간호사, 소방관, 대안학교, 성폭력 생존자, 취업 준비 청년 등에게 전했다. 2019년 11월 이래로 14회를 진행했고 현재 총 1583권의 책을 나누었다. 책 읽기, 쓰기, 보내기 활동을 통해 생각하는 사회를 추구한다.

 

연경인문문화예술연구소 


연경인문문화예술연구소는 석연경 시인이 10여 년간 인문문화예술운동을 해온 곳이다. 연경인문문화예술연구소는 인문 문화의 저변을 확대하고 인문학적으로 성숙한 사회를 만들어 인간 삶의 질 향상을 추구한다. 창의적인 인간이 지혜의 눈으로 생태적 삶을 살면서 세상을 밝힐 수 있도록 견인하고자 했다. 그동안 인문학 강연, 문예창작 강의, 고전인문학, 생태인문학, 시콘서트, 시로 여는 인문학, 전시, 공연, 출판 등을 해왔다. 연경인문문화예술연구소는 작은 규모의 연구실과 강연실 책방 갤러리로 구성되어 있다,  

 

 

 

석연경 소장

시인 문학평론가

시집 『독수리의 날들』, 『섬광, 쇄빙선』, 『푸른 벽을 세우다』,  『둥근 거울』이 있고, 시 평론집 『생태시학의 변주』가 있다. 송수권시문학상 젊은시인상을 수상했다. 현재 대학에서 국어를  가르치며 연경인문문화예술연구소장을 맡고 있다.